"다음주부터 공공부문 재택근무...기업 협조 요청"
20일 0시 신규확진자 363명...400명대 진입 우려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과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며 '3차 대유행' 전조를 보이는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가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연말모임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며 다시 한번 'K-방역'이 위기를 맞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6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겨울철 건강관리에 유의하면서 불필요한 외출과 만남을 최소화해달라"며 "직장인들은 송년회, 회식 모임 등을 연기하거나 취소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젊은이들의 협조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무증상 감염이 많은 특성상 확산 범위와 속도를 감당하기 어려우니 학업 등 필수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대면 활동을 자제해달라"고 호소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정부 등 공공기관에서 이같 비대면 활동을 앞장 서겠다며 기업에서도 재택근무 등을 통해 일터 방역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 총리는 "각 부처, 지자체, 그리고 전국의 공공기관은 각종 회식·모임 자제, 대면회의 최소화, 재택근무 활성화 등 강화된 방역조치를 다음 주부터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 총리는 유럽 등 주요 국가들이 코로나19 확산으로 2차 봉쇄에 돌입한 것을 언급하며 "해외상황을 반면교사로 삼아 경각심을 강화하고 비상한 각오로 방역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백신 개발에 관련해서는  "정부는 필요한 양의 백신을 제때 확보한다는 목표를 갖고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국민에 그 과정과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2주 앞으로 다가온 대입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해서는  "모든 수험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공정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사흘째 300명대를 기록하면서 재유행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방대본 발표에 따르면 20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전날(343명)보다 20명 늘어난 363명을 기록해 누적 3만17명이다.

이 수치는 지난 8월 28일(371명) 이후 84일 만에 최다 기록이다.

이날 집계된 확진자 중 지역발생은 320명, 해외유입은 43명으로 지역 곳곳 일상 공간에서 감염이 점차 확산되는 형국이다.

지역발생은 서울 127명, 경기 62명, 인천 29명 등 수도권에서 218명이 나왔고, 비수도권에서는 강원 24명, 경남 18명, 충남 15명, 전남 14명, 전북 13명, 경북 7명, 광주 4명, 부산·충북·제주 각 2명, 대구 1명 순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