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시운전선 터미널 이용 부담 줄여
LNG 벙커링 사업 STS 운영 안정성 검증"

한국가스공사가 세계 최초로 LNG(액화천연가스) 선박간 이송에 성공했다. 가스공사는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LNG 운반선 시운전을 위한 세계 최초의 'STS(Ship to Ship, 선박간) LNG 선적 실증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가스공사는 LNG 운반선에 대한 화물창과 기기 검증을 위해 조선소에서 인천·평택·통영 등 생산기지까지 이동해 LNG 선적을 진행해왔으나, 동절기 도입 LNG 하역 업무와 신규 건조 LNG선 증가로 일정 확보·운항비용 문제 등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와 대우조선해양은 건조 중인 17만4000㎥급 LNG 운반선(선주 : 그리스 마란가스)에 대한 STS LNG 선적을 논의한 끝에 통영기지와 제주기지를 오가는 SM JEJU LNG 2호(제주 2호선)을 활용해 옥포조선소에서 실증 테스트를 진행했다.

가스공사는 한국선급·대우조선해양·대한해운과 함께 위험성 분석, 절차서 및 장비 설치 등 사전준비 작업 후 지난 24일부터 3일간 STS LNG 선적 전 과정을 안전하게 진행했다.

이번 테스트에 투입된 제주 2호선은 24일 통영기지에서 LNG를 싣고 옥포조선소에 입항해 시운전선을 대상으로 LNG 호스 연결과 가스 치환·냉각, LNG 약 2000톤 선적을 거쳐 26일 STS LNG 선적 작업을 최종 마무리했다.

한국가스공사가 세계 최초로 진행한 'STS(선박간) LNG 선적 실증 테스트' 모습. 왼쪽 대형 선박이 시운전선이고 오른쪽 소형 선박이 SM JEJU LNG 2호(제주 2호선)다.
한국가스공사가 세계 최초로 진행한 'STS(선박간) LNG 선적 실증 테스트' 모습. 왼쪽 대형 선박이 시운전선이고 오른쪽 소형 선박이 SM JEJU LNG 2호(제주 2호선)다.

시운전선은 향후 약 2주간 해상 시운전 후 잔여 LNG 환입을 위해 다음달 6일경 통영기지에 입항할 예정이다.

가스공사는 "이번 테스트를 통해 친환경 선박용 연료인 LNG의 선박간 이송에 대한 국내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동절기 도입물량 증가로 인해 발생했던 시운전선 터미널 이용 부담을 줄임으로써 LNG 운반선 적기 인도 등의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연료 황 함유량 규제 및 가스공사가 내년 설립할 자회사의 LNG 벙커링 사업에 있어 STS 운영 노하우 및 기술적 안전성 검증을 국내 최초로 확보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고 설명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이번 STS LNG 선적 실증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에 따라 국내 LNG 벙커링 사업 활성화와 대기환경 개선, LNG 추진선 발주 증가 등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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