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0월 누적 리콜 96만대…지난해 4배
미국서 세타2 엔진 늦장리콜로 과징금 900억대
정 회장 취임 이후 품질강화 추진에도 성과 미흡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 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 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올해 들어 현대기아차의 리콜이 더욱 잦아지면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품질경영에 적신호가 켜졌다.

2일 자동차리콜센터에 따르면 올해 1~10월 국토교통부와 환경부가 실시한 누적 리콜 대수는 모두 998개 차종 204만3236대(국산차 138만181대, 수입차 66만305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130만8161대)보다 56.2% 증가했다.

특히 국산차 중에서는 현대차가 96만5863대로 가장 많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시기(23만9111대)와 비교해 4배가량으로 늘었으며 지난해 연간 리콜 대수(79만7539대)를 이미 넘어섰다.

현대차는 올해 전체 리콜의 절반 이상이 2월에 나왔다. ‘아반떼’와 ‘i30’ 49만1102대가 노후 차량의 브레이크잠김방지시스템(ABS) 및 전자식주행안정화제어시스템(ESC) 모듈 전원부에 이물질이 유입될 경우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돼 리콜됐다.

현대차는 지난 5월에도 같은 이유로 ‘싼타페’ 18만1124대에 대한 리콜 조치를 했고 지난 6월에는 브레이크액 주입 전 공기 빼기 작업이 미흡했던 싼타페 11만1609대를 리콜했다.

기아차도 올해 21만8583대를 리콜하며 20만대를 돌파했다. 가장 많은 리콜은 지난 5월에 이뤄졌다. 노후차량의 ABS·ESC 모듈 전원부에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 ‘카니발’과 ‘쏘렌토’ 11만3498대를 수리했다.

내연차량의 리콜 뿐만 아니라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전기차에서도 품질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10월 17일 오전 3시 40분께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주차장에 세워진 코나 전기차(EV)에서 배터리 충전 중 불이 난 모습. 연합뉴스
지난 10월 17일 오전 3시 40분께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주차장에 세워진 코나 전기차(EV)에서 배터리 충전 중 불이 난 모습. 연합뉴스

현대차 소형SUV(스포츠유틸리티) 전기차 ‘코나’는 최근 브레이크와 관련한 품질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지난달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결함 조사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에 따르면 전기차 코나와 하이브리드 코나를 대상으로 브레이크 결함을 판단하는 기술분석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전기차의 핵심요소로 꼽히는 첨단 전자제어장치와 연관된 '전자식 브레이크'의 결함 논란으로 현대차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코나EV는 국내외에서 수차례 화재가 발생했다. 잇단 화재에 현대차는 안전성 부분에서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심지어 코나 차주들은 집단소송에 나서며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으니 구매대금을 환불해주거나, 결함이 없는 배터리로 전체 무상 교환을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특히 코나EV의 리콜 과정에서 문제가 된 배터리를 전면 교체하지 않고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업데이트 후 이상이 있으면 교체하겠다는 대응을 내놨다. 이는 땜질식 처방에 불과하다는 것이 소송에 참여한 코나EV 차주들의 입장이다.

이렇듯 현대기아차의 여러 차량에서 리콜 및 사건사고가 발생하자 정의선 회장의 ‘품질경영’에 위기가 닥쳤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동차 제조업체를 목표로 품질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는 현대차그룹 연구개발의 핵심으로 꼽히는 ‘남양연구소’에 알버트 비어만 사장을 연구개발본부장으로 맡기면서 조직개편에 나섰다. 또 병렬화된 남양연구소의 여러 조직을 제품통합개발담당, 시스템부문, 프로젝트매니지먼트담당의 삼각형 구조로 단순화하기도 했다,

다만 품질 문제가 끊임없이 불거지며 그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러한 현대기아차의 리콜 증가 이유로는 자동차 전장화와 품질 저하가 꼽힌다.

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소프트웨어 기반 부품들이 많아지면서 충돌로 인한 결함이 늘어나고 있고, 자동차 품질 저하도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