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파민트=김진옥 기자] 2012년 04월 30일 

 

경상북도는 신종감염병 및 해외유입감염병 등의 집단 발생을 사전 예방하고 환자 발생시 신속한 대처와 확산방지를 위해 2012.5.1 ~ 2012.9.30까지 5개월간 하절기 감염병 감시·대응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하절기 감염병 감시체계는 도, 보건환경연구원, 시·군보건소 27개반 54명이 상시 비상방역근무반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감염병 발생신고 등에 따른 신속한 역학조사와 확산방지를 위해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한다.

근무방법은 감염병관리자 비상연락망과 도·시·군 당직실과 연계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하며 근무시간은 평일20:00까지 토·일·공휴일은 16:00까지 매일 환자발생 유무를 파악하고 상황발생시에는 1시간이내 감염병역학조사반원이 사무실에 출동하여 즉시 대응토록 했다.

또한 감염병 유무를 파악하기 위해 도내 학교, 약국, 통·리·반장 등 질병모니터 1,794개소와 경북도내 병의원중 도가 지정한 134개소의 감염병 표본감시의료기관을 운영한다.

특히, 하절기 해외여행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여행객에 대한 감염병 예방홍보를 실시하고 오염지역입국자 중 설사 증상자 확인시 가검물 채취와 신속한 보고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경북도는 하절기 감염병예방을 위해 손 씻기 등 철저한 개인위생수칙 준수와 조리자 위생수칙사항 등 예방홍보와 설사 등 감염병 의심증세가 있을 시에는 즉시 보건소에 신고토록 하는 한편, 도민 모두가 감염병없이 건강하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감염병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하기로 하였다.

 

김진옥 기자 mis728@hanmail.net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