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포스코 노동조합이 현장노동자의 연이은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포스코를 비판하며 연임을 준비 중인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구속을 촉구했다.

지난달 24일 오후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를 수습하는 소방대원의 모습. 
지난달 24일 오후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를 수습하는 소방대원의 모습.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와 금속노조 광전지부 포스코지회, 금속노조 광전지부 포스코사내하청지회(이하 포스코 노조) 등 노조는 11일 논평을 통해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정면 비판했다.

포스코 노조는 “지난 9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3소결 공장에서 일하던 집진기 정비 하청노동자 1명이 사망했다. 11월 24일 광양제철소 1고로 부대설비 폭발사고로 3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지 보름도 지나지 않았다”면서 “폭발사고의 원인도 채 밝혀지지 않고, 현장 노동자들의 울분이 채 가시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번 사망사고로 노동자들은 참혹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포스코는 올해에만 사고 3건(7월 광양제철소 3코크스 추락사고 1명, 11월 광양제철소 1고로 부대설비 폭발사고 3명, 12월 포항제철소 3소결 추락사고)으로 노동자 5명이 사망했다. 노조 등에 따르면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취임한 2018년 7월 이후 매년 사망사고가 발생했으며 최소 노동자 9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된다.

포스코 노조는 “최정우 회장이 사망사고가 발생하면 매번 안전강화 대책을 발표해 왔다. 11월 24일 광양제철소 폭발사고 이후에도 앞으로 3년간 1조 원을 추가 투입해 안전관리 요원 두 배 증원, 임직원 안전역량 제고를 위한 안전기술대학 설립 등을 발표했다”면서도 “이것은 현장의견과 거리가 멀고, 핵심을 벗어난 대책”이라고 꼬집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이어 “현재도 안전관리요원은 600여 명에 달하고 있다. 탁상행정과 복지부동하는 현장인력 2배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며 “현장은 최정우 회장의 비상경영으로 촉탁직 및 계약직 노동자해고, 3년간 하청노동자 15% 인원감축으로 2인 1조 등 표준작업이 안 되고, 노동강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사고는 40여년 된 제철소 노후설비가 핵심문제”라며 “사고방호도 중요하지만, 사고가 나지 않아야 한다. 안전 미준수를 지적하면 포스코의 외주작업 KPI점수가 낮아져 현장개선이 아니라 하청노동자 현장압박을 높이고 있다. KPI평가제도부터 폐기하는 게 먼저”라고 했다.

또 “이미 노조는 포스코에서 반복되는 사고와 중대재해는 40여년된 설비노후화, 비상경영에 따른 현장 인원 감축, 위험의 외주화가 핵심원인이라고 지적했다”며 “과감한 노후설비 교체, 하청노동자 3년간 15% 인원감축 철회, 2인 1조 표준작업 실행, 위험의 외주화 중단이 실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최정우 회장을 반드시 법정에 세워야 한다”며 “포스코 회장 연임을 준비하는 최정우 회장은 수사대상일 뿐이다. 이것이 포스코에서 일하는 원하청 노동자들의 절규”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