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의연대과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21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열린 '옵티머스 펀드 금융사기, 책임 방기한 금융당국과 금융사 규탄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정의연대과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지난 10월 21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열린 '옵티머스 펀드 금융사기, 책임 방기한 금융당국과 금융사 규탄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옵티머스자산운용을 제대로 감독했는지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가 진행된다. 감사원은 금감원이 펀드 판매를 제대로 검사했는지, 금감원 직원이 부정 행위를 도왔는지 여부를 조사한다.

참여연대는 14일 이런 내용을 담은 감사원의 공문을 공개하며 "금융 당국의 사모펀드 부실 대처에 관한 시민단체의 문제 제기가 타당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10월 "옵티머스 펀드 부실에 따른 대규모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막을 기회가 있었음에도 금감원이 적극 대처하지 않았고, 오히려 옵티머스 측의 편의를 봐주거나 도와준 정황이 드러났다"며 공익감사를 청구했었다.

당시 단체들은 금감원이 ▲지난해 말 옵티머스의 문제를 인식했음에도 검사·감독을 하지 않은 이유 ▲2018년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에 대한 진정 민원을 각하 처분한 경위 ▲2017년 금융위가 적기 시정조치를 유예하기로 했을 때 옵티머스 측에 무엇을 조력했는지 등을 감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단체들은 펀드 판매사 NH투자증권이 '금융감독원 검사·감독을 받고 있다'는 옵티머스 측의 설명을 금감원에 확인했는지도 감사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감사원은 "사전 조사 결과 NH투자증권은 금감원에 검사 여부를 직접 확인한 사실이 없다"며 별도로 조사하지 않기로 했다.

앞서 최재형 감사원장은 지난 10월 15일 열린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라임 사건과 관련해 금감원의 관리 감독이 적절했는지 들여다봤다고 언급했었다.

최 원장은 당시 감사원 자체 계획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사태에 따른 시민단체의 공익감사 청구로 지난 7월 금감원을 감사하는 과정에서 주 감사 대상에 옵티머스와 라임 관련 사항을 포함했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는 이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을 속여 1000억원대 투자를 이끌어내는 등 옵티머스 사기에 가담한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를 구속 기소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