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16일 국회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민주노총 제공
민주노총은 16일 국회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민주노총 제공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시민사회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신속히 제정해 산재 사망이 연이어 발생한 포스코를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16일 국회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민주노총은 “최근 포스코에서 노동자가 또 산업재해로 목숨을 잃었다. 하루가 무섭게 발생하는 산재 사망 사고에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바라는 노동자, 국민의 요구는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포스코 광양에서는 산재 사망이 연이어 발생한 까닭에 특별근로감독이 예정됐다”면서 “특별근로감독에 금속노조가 참여하기로 해 노조 대응도 준비 중이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 취임 이후 사망한 노동자만 8명. '산재 지옥 현장'이라고 불릴 정도”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일찌감치 제정했다면 없었을 죽음”이라며 “연이은 산재는 원청이 책임을 져야, 처벌을 받아야 줄일 수 있다. 중대재해에 대한 미약한 처벌이 반복되는 산재를 일으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총, 전경련 등 30개 경제단체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이 공동연대 처벌을 가하는 연좌제와 같다며 반발하고 있다.

경제단체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기업들의 투자 활동을 위축시킬 것이라고도 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