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용기가 아니라 객기...문대통령에 항명"
국힘, "억지 징계... 찌질하고 뻔뻔"
추미애 휴가복귀...윤석열 항소 22일 심문 예정

더불어민주당 당내 그룹인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 소병훈 대표와 의원들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더불어민주당 당내 그룹인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 의원들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의 결정에 윤 총장이 집행정지 신청과 처분취소 소송을 동시해 제기하며 맞서는 가운데 여야 정치권이 서로 정반대의 입장에서 날선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총장에 대해 "대통령과 끝까지 가는 것도 불사하겠다는 태도는 용기가 아니라 객기"라며 사퇴 압력을 높여가는 중이고, 국민의힘 비롯한 야당 측은 "법치를 무시한 일방독재"라며 연일 날선 공방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같은 분위기는 민주당의 18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더욱 달아올랐다. 먼저 신동근 최고위원은 "윤 총장은 인간적, 도의적 부끄러움을 알고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도리"라며  이는 검찰을 지키는 길이 아니라 검찰을 더 수렁으로 빠뜨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강선우 대변인도 논평에서 윤 총장이 "넘어선 안 될 선을 넘었다"며 "마지막까지 신뢰를 놓지 않았던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명하는 현직 검찰총장의 작태에 분노를 감출 수가 없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특히 민주당 내 의원모임인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검찰의 수장이 검찰총장의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재가까지 내려진 징계에 불복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윤 총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민평련은 고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을 중심으로 활동한 전력이 있는 진보개혁 성향 의원 40여명이 모인 그룹이다.

이들 의원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검찰개혁에 저항하는 일부 검찰조직과 야당, 언론에 기대어 대통령에게 항명하는 모습은 과거 검찰총장들의 전례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비상식적인 반발"이라며 "대한민국 최대 권력기관인 검찰의 수장이 검찰총장의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재가까지 내려진 징계에 불복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설훈 의원은 "스스로 내려놓고 물러나야 함에도 발버둥 치는 모습이 안타깝고 불쌍하다"며 "이제 입 닫고 그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이 합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주민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정직 2개월 나온 것은 굉장히 가볍게 나온 것"이라며 "공직사회의 기강을 생각하면 이 정도 징계에 대해서는 본인이 수용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반면 야권은 민주당이 윤 총장의 법적대응을 '항명'으로 간주하고 사퇴를 주장하는 것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을 타깃으로 삼아 비판의 화살을 날렸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인사청문회 대책회의에서 "대통령도 잘못하면 탄핵을 당하고 처벌까지 받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대통령이 내린 처분이 잘못됐다고 법원에 시정을 구하는 것이 어떻게 대통령과 싸우자는 것이냐"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민주당이 "온갖 비방으로 윤 총장을 끌어내리려 하고 있다"며 "이런 작태야말로 찌질하고 뻔뻔하고 자멸을 자초하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앞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전날 "윤석열 징계는 아주 억지로 만들어낸 징계"라며 "윤 총장이 행정법원에 집행정지 신청을 한다는데, 대통령과 현직 총장이 법정에서 맞서는 모습이 국가적으로 창피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윤 총장이 제기한 징계 취소 소송과 집행정지 사건에 대해 법원은 이날 행정12부(홍순욱 부장판사)에 배당하고 오는 22일 심문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사의를 표명했던 추 장관은 하루 연가를 끝내고 이날 다시 출근해 업무를 재개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추 장관은 후임 장관 인선이 완료될 때까지 업무를 이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