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외 모두 4인 이하만 가능해
21일 0시 기준 신규확진 926명
정부 "사재기 등 허위정보 엄벌"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연말을 강타한 코로나19가 여전히 위세를 떨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과 경기도, 인천시 등 수도권에서 23일부터 '5인 이상 집합금지'가 시행된다.   

5인 이상 집합금지는 거리두기 3단계에서 적용되는 '10인 이상 집합금지'보다 더 강력한 조치로, 실내외를 막론하고 4인 이하의 모임만 허용된다.

21일 신규 확진자 수는 엿새만에 1천명 아래를 기록했다. 하지만 휴일 검사 건수가 줄어든 것을 감안하면 언제든 다시 1천명 이상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어 '3차 대유행'이 소강 기세로 접어들었다고 평가하기에는 이른 것으로 보인다.

중앙방역대책본부 발표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926명이다. 특히 사망자(24명)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라 우려가 깊어지는 상황이다. 신규 확진자 중 지역발생은 892명, 해외유입은 34명이다.

최근 1주일간 지역발생은 하루 평균 989명을 기록하며 1천명에 근접하는 지표를 보이고 있다. 지역발생은 수도권에서 서울 327명, 경기 237명, 인천 85명 등 649명이고, 비수도권에서는 경북 48명, 충북 29명, 제주 23명, 강원 22명, 대구 21명, 부산 19명, 울산 17명, 충남 16명, 경남 15명, 광주·전북 각 11명, 전남 8명, 대전 3명 순이다.

주요 감염 사례는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에서 전날까지 188명이 무더기로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215명을 기록했고, 의정부 학원에서도 16명, 포천 골프장 총 15명 등이다.

줄지 않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추이에 정부의 고민도 깊어가고 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고민하고 있지만 사회경제적 파장을 고려해 최대한 현재 단계에서 추가적인 확산을 막는데 주력하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특히 최근 온라인과 일부 언론매체에서 확인되지 않는 '가짜뉴스'가 유포되고 있어 정부가 단호한 대응 의지를 밝힌 상황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회의를 주재하고 "허위조작정보 생산 및 유포행위에 무관용 원칙으로 법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위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3단계 확정', '생필품 사재기 조짐' 등 허위조작정보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허위조작정보 유포 행위는 불신과 혼란을 조장하고 방역 역량을 저해하는 사회악에 해당한다"며 "방통위, 경찰청 등은 이런 위법행위를 끝까지 추적해 엄벌하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또한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에서 5인이상 집합금지 등의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 조치한 것에 대해 "확진자 수가 당장은 줄지 않았으나 휴대폰과 교통 이동량 등이 감소세에 있고 공격적 진단검사로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도 줄어드는 긍정적 신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해 신속하게 시행할 것을 지시하고, "고강도 방역대책에 따른 고통을 정부가 모른 척해서도 안 되는 만큼 재정당국은 합리적 지원대책을 검토하라"고 재차 당부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