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이러다 콩가루 집안 된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국민의당과 '당대당 통합'을 주장하는 일부 당내 인사들을 향해 "콩가루 집안"이라고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일부 의원이 공개적으로 합당·입당을 언급하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단일화론 주장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비공개회의에서 "중진들이 나서서 당대당 통합을 주장하는데 (지난) 총선 때처럼 콩가루 집안이 된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요령을 부리는 모습을 보이면 국민 눈에는 기회주의로 보일 수밖에 없다"며 "3석짜리 정당과 무슨 합당이냐"고 비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그는 안 대표의 입당 불발 시 출마하겠다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입장 발표에 대해서도 "출마하면 하는 것이고 안 하면 안 하는 것이지, 무슨 조건이 있느냐"는 반응을 보였다.

■주호영 "국민의당과 합당? 조금 많이 나갔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통합론은 대단히 신중하고 조심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정진석 당 공천관리위원장이 국민의당과 합당을 주장한 것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다.

주 원내대표는 "합당이다, 아니다, 이것의 문제는 사실 모든 당원의 뜻이 전제되고 난 후에 논의해야 할 문제"라며 "책임 있는 자리와 선거를 관리해야 할 자리에서 합당까지 이야기하는 것은 조금 많이 나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예전의 선거를 돌아보면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합당 논의를 하다가 여당에 대한 비판의 시기를 놓치기도 했다"며 "큰 선거를 앞두고 복잡한 절차에 들어가는 거 자체가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상돈 "국민의힘,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 ‘안철수 프레임’에 걸려든 꼴"

이상돈 전 의원이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시장 선거를 앞둔 그런 국민의힘을 보자니 2012년 대선이 생각난다"며 국민의힘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둘러싸고 야권 단일화 주장이 나오는데 대해 "요새 국민의힘이 안철수 때문에 시끄럽다.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 ‘안철수 프레임’에 제대로 걸려든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의원은 "2012년 4월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예상을 깨고 단독 과반수 의석을 차지함에 따라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일찌감치 박근혜로 정해졌다"며 "막판에 노인에게 한 달에 얼마씩 드린다는 노령연금 공약을 하고, 새누리당 의원들의 열정적인 선거운동에 힘입어 박근혜는 100만 표 차이로 승리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당시 대구·경북 지역 새누리당 의원들은 관내의 유권자들에게 수도권에 사는 자식들에게 전화 걸기 운동까지 했다. 박근혜 안 찍어도 되니까 문재인은 찍지 말라고 하는 전화걸기 운동이었다. 이런 게 정당의 힘"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