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성(델코리얼티그룹 대표. 건설주택포럼 명예회장)
최민성(델코리얼티그룹 대표. 건설주택포럼 명예회장)

미국과 유럽 등 선진 외국의 상업용 부동산에 그린뉴딜을 반영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세계적인 도시부동산 연구단체인 ULI가 발표한 ‘지속가능성 전망(Sustainability Outlook) 2021’ 자료를 보면, 상업용 부동산이 배출하는 탄소는 전 세계 배출 중에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도시지역으로만 한정할 경우, 약 70%까지 올라간다.

ULI는 산하 기관인 그린프린트 센터(Greenprint Center)를 통해 전 세계 약 20조 원 규모의 10,200여 개의 상업용 부동산을 대상으로 탄소 배출 저감 프로그램을 연구하면서, 실제로 실행을 하고 있다. 2009년 최초로 실행한 이후 탄소배출량을 약 34% 줄이는 성과를 내었다. ULI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50% 줄이고,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업용 부동산 소유회사의 참여와 더 많은 투자를 독려하고 있다.

최근에 가장 큰 우려 사항인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건강 안전이 중요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빌딩 실내 공기의 청결 시스템, 로비, 승강기, 사무실, 화장실 등 모든 문에 터치리스(touchless)를 반영해야 한다. 모든 전염병을 막아내는 센서나 모바일 앱 같은 그린뉴딜 기술 개발과 채택이 시급하다.

세계적인 도시부동산 연구단체인 ULI가 발표한 ‘지속가능성 전망(Sustainability Outlook) 2021’ 표지 (ULI 제공)
세계적인 도시부동산 연구단체인 ULI가 발표한 ‘지속가능성 전망(Sustainability Outlook) 2021’ 표지 (ULI 제공)

특히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그린 뉴딜정책의 기술적 성과가 상업용 부동산에 채택이 된다면, 시장에 반영되는 성과는 배가될 수 있다. 정부는 그린뉴딜의 일환으로 탄소 배출 감소,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에너지 절약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그린뉴딜 상품이 상업용 부동산에 반영될수록 기술 개발은 시장 성과로 나타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그린뉴딜 투자가 더욱 절실하다. 정부와 민간의 적극적인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다. 특히 그린뉴딜 상품의 시장화를 조기에 안착시키기 위해서라도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대출이나 세제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기술 개발과 시장 성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면서, 이 분야 글로벌 경쟁에서도 앞서 나가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ULI(Urban Land Institute)는?

ULI(Urban Land Institute)는 1936년 미국에서 최초 설립되었다. 전 세계 100여 개국 약 4만 7천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다. 환경과 도시부동산에 대한 쟁점 주제들을 연구, 조사, 교육을 통해 글로벌 지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ULI 코리아(대표 최민성)는 10년 넘게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