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나무다리를 안전하게 뛰는 법이 있을까. 지난달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산업재해 청문회'을 열어 최근 2년간 산재가 빈번한 9개 기업 대표를 향해 노동안전 부재의 책임을 물었다. 이 중 연이은 산재로 논란이 가장 컸던 포스코에 대한 비판의 수위가 가장 컸다. 하지만 포스코는 중대재해가 반복되는 근본적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뚜렷한 답을 제시하지 않았다. 수조 원의 안전예산을 투입하고도 중대재해가 멈추지 않는 원인은 무엇이고 또 대책은 무엇인지 답하지 않았다. 포스코가 이런 위기에 직면한 것은 최고경영자인 최정우 회장의 책임이 크다는 게 중론이다. 스트레이트뉴스는 지난 4일 환노위 강은미·노웅래·윤미향 의원 등이 포스코 위기의 원인을 분석하고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를 논의한 토론회 '최정우 회장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의 발제글을 연재한다. 편집자 주

<br>

포스코는 그동안 사회적 모범기업, 국민기업으로 국민들에게 인식되었으나 대표적인 정경유착과 '살인기업'으로 표상되고 있다. 

2018년 최정우 회장 취임 이후에도 환경오염과 중대재해, 노동탄압, 왜곡된 기업지배구조, 각종 정경유착 부정비리 스캔들, 불투명한 회장선출, 군대식 생산현장통제, 폐쇄적이고 비밀주의를 고수하고 있다.

포스코는 코로나19로 전국민이 고통받고 있는 상황에서 노동자 임금동결, 하청노동자 임금삭감과 15%인원감축, 촉탁직 및 계약직 노동자 해고 등을 진행하면서도 최정우 회장은 상반기에만 12억원의 연봉을 챙기며, 고위임원 또한 수십억원의 상반기 연봉을 받아가, 국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았다.

특히 매년 반복되는 중대재해는 상황이 심각하다. 최정우 회장 취임 이후에만 포스코에서 공식적으로 16명의 노동자가 사고로 사망하고, 지난해부터 11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이런 상황에서 최정우 회장은 무책임과 무능력,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  

생산공정서 유해물질 배출·대기오염 유발 심각

포스코는 철광석을 이용하여 철강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제강, 제선, 압연, 연주공정을 갖춘 일관제철소로, 각 공정별 다량의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산업시설이라 볼 수 있다. 통상적으로 제철산업에서 생산되는 쇳물의 맞먹는 이산화탄소(CO₂)가 발생한다는 보고가 지배적이며, 오늘날 전 지구적으로 산업계에서 발생되는 CO₂량의 15%가 제철산업에서 발생한다. 

포스코는 기후변화와 관련해서도 가장 큰 책임이 있는 기업이다. 포스코는 우리나라 전체 기업 중 배출량 1위의 기업으로 2017년 기준 7100만t의 이산화탄소(환산량)를 배출했는데, 이는 전체 배출량의 11.3%에 해당한다.

2017년 환경부의 철강제조업의 환경오염방지 및 통합관리를 위한 최적가용기법 기준서에 따르면 함철 원료를 공정의 최종 생산물 형태인 괴의 형태로 만드는 소결 공정의 굴뚝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일괄제철소에서 나오는 총 먼지 배출량의 50%를 차지한다.

소결 스트랜드와 냉각기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먼지, 중금속(납,수은,아연), 이산화황(SO₂), 질소산화물(NOx), 염화수소(HCI), 불화수소(HF),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 다이옥신(PCDDs/Fs), 잔류성유기오염물질(PCBs)/Fs), 흄 등이다.

코크스 공정은 연소시스템(Lean gas를 이용한 Underfiring 시스템)을 갖춘 하나 또는 2개 이상의 오븐 챔버와 부생가스 처리 설비로 대기오염물질이 많이 배출된다. 코크스 오븐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배출되고 부산물 처리시설에서 암모니아(NH), BTX(벤젠, 톨루엔, 자일렌)가 확산·비산 배출될 수 있으며, 이러한 배출은 악취문제를 유발한다.

이는 코크스 공정과 코크스 오븐 가스(COG)를 연료로 사용하는 기타 시설은 먼지와 이산화황(SO) 배출이 문제다. 아울러 코크스로 시설에서 폐수 배출이 발생하며, 관리가 철저해야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다.

코크스 압출 과정에서 완전히 탄화된 코크스는 코크스가이드 카(코크스 운송 기계)에 의해 로 밖으로 밀려 나오는 과정에서 다량의 비산먼지가 발생한다. 이에 코크스 운송기계에 후드를 설치해 배출가스 및 먼지흡입 저감 장치 처리, 여과집진기를 적용하는 경우 불씨가 남아있는 먼지는 여과 전 침전시켜야 한다. 코크스를 찬물로 소화하는 소화공정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먼지, 일산화탄소, 황화수소, 암모니아다. 

코크스오븐 가스 화성공정 유기화합물은 경징류, 타르, 나프탈렌, 페놀, 암모니아 등의 부산물 공정으로부터 배출된다. 일반적으로 부산물 공정 설비는 폐쇄형 공정으로 이뤄진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펌프, 밸브, 배기장치, 안전변(Pressure relief) 및 운송 중 손실 등에서 비산배출의 위험성이 있다.

14일 경북 포항에 있는 포스코 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집단 산업재해 보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12월 14일 경북 포항에 있는 포스코 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집단 산업재해 보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일부 시설에서 연간 벤젠 배출이 200~320톤 정도다. 안전상의 이유로 초과된 코크스 오븐 가스나 긴급한 상황이더라도 현행법에서는 코크스 오븐가스는 반드시 플레어스텍(Flare-stack)에서 연소시켜서 배출해야 한다. 하지만 포스코는 이를 철저히 준수하지 않는다. 이와 관련해 2019년 7월 광양제철소에서는 정전사고로 인해 코크스 화성공정 중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고로 공정은 쇳물을 생산해내는 기초 공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철광석과 코크스, 석탄 등 환원제를 다량 투입해 고온·고압으로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고 중금속이 포함된 먼지와 이산화황(SO₂)이 있고 황화수소(H₂S) 등이 있으며 악취가 발생한다. 아울러 고로가스 세정 시 폐수 및 슬러지가 생긴다. 
  
광양제철소에서는 40일에 한 번 정기적으로 고로를 정비하며 휴풍과 재송풍 과정에서 증기와 함께 다량의 먼지와 일산화탄소를 방지시설 없이 증기와 함께 브리더로 배출해오다 2019년 전라남도에 대기환경보전법 위반으로 조업정지 10일의 행정처분 경고조치 당했다. 

지난 수 십 년간 고로 운영과정에서 휴풍과 재송풍이 필요한 조업과정이라면 광양제철소는 해당 시설을 배출시설로 신고하고 저감 방안 마련 노력을 했어야 했다. 하지만 새벽 또는 저녁시간에 증기만을 배출해 지역민의 눈을 속이고 유독물질을 배출해왔다. 

지난해 1월 포스코는 전라남도로부터 대기오염물질 저감 조치 이행을 전제로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면제받아 수천억원의 손실을 피했으나, 저감 조치 이행 하지 않은 사실이 언론을 통해 최근 밝혀졌다.

환경부와 전남도는 고로가스 오염도와 배출 성분들을 드론으로 측정한 결과 광양제철소에서 주장했던 증기뿐이라는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 또 기술적으로 저감 시설이 없다고 주장했으나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드론으로 측정 시 광양제철소는 4개의 브리더 중 3개는 닫고, 세미클린 브리더만을 개방하며 평소 브리더 개방 시 발생되는 것처럼 속이기까지 했다.

상당량의 일산화탄소와 미세먼지PM10이 배출됐으며 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미분탄 CUT, 풍압조절, 세미클린 브리더 가동)이 있었음에도 적극적으로 적용하지 않았고, 이 피해는 고스란히 노동자의 건강피해와 지역주민들의 환경피해로 이어졌다.

제강 및 주조공정에서 용선 전처리 공정의 리래들링 시 탈황 및 슬래그 제거 과정에서 악취, 먼지, 황산화물 등이 대기로 배출된다. 탄화칼슘(CaC₂, Calcium Carbide)을 사용하는 탈황 공정에서 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물을 사용하는 경우 황화수소와 유기 황화물이 발생하기 때문에 심각한 악취문제 발생할 수 있다. 

전로 조업과정 중 전로 장입, 전로 산소취련, 천로의 용선과 슬래그 출강시 먼지와 일산화탄소가 배출되는데 이 과정에서 배출되는 먼지는 주로 중금속을 포함한 금속 산화물로 구성돼 있다.

환경오염·노동자 시민 건강영향 등 사회적 문제 지속

포스코 생산공정에서의 유해물질로 인한 노동자와 시민의 건강영향의 심각성에 대해 지난해 12월 MBC는 다큐멘터리 ‘그 쇳물 쓰지 마라!’에서 방송했다. 2017년 국립환경과학원 ‘국가산단지역 주민환경오염 노출 및 건강영향 감시사업 종합평가’에 따르면 포항시가 전국대비 암사망률 1.37배로 1위였으며 포항산단 대기오염노출지역 주민생체 모니터링 결과는 전국 평균의 1.72배로 나타나고 있다.

포항산단 주민들의 암을 포함한 환경성질환 전수조사와 개선대책이 시급하다. 이런 심각한 상황에 대해 금속노조는 지난해 12월 23일 기자회견을 열어 포스코 현장에서 10년간 업무상질병으로 산재신청한 건수는 43건이었고 이 가운데 직업성암관련 신청은 단 4건에 불과한 것이 심각한 현실을 공개했다. 

2019년 7월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코크스로 화성공장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고로공장 5개소의 브리더가 열리고 다량의 대기오염물질(다량의 일산화탄소 등 유독물질)이 저감 조치 없이 장시간 방출됐다. 폭발음이 들리고 연기가 인근지역으로 확산되는 동안 광양시나 광양제철소는 주민대피명령이나 정확한 사고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지역주민들은 불안에 떨게 됐다.

당시 광양제철소는 영산강환청에 플레어스택으로 강제 연소하여 배출했다고 보고했지만 현장 점검 시 사실과 다름이 확인됐다. 이후 12월 폐로망간 관련 시설 폭발사고가 재발해 광양제철소의 노동자의 안전과 가족을 비롯한 지역주민들이 불안에 떨게 됐다. 

이미 2000년대 초 포항제철소의 코크스로 공장 장기 근속자 3명이 백혈병, 간안, 폐암 등으로 치료를 받거나 숨지는 사례가 직업병으로 판결을 받았다. 1995년 포항제철소에서 작업하던 직원이 COG가스를 직접 들이마셔 사망한 사례가 있었다. 2005년 연구 결과 광양제철소 측정결과 0.8mg/㎥로 미국의 하루 8시간 허용기준의 5배 이상을 초과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

지난달 24일 광양만권 환경오염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는 서동용,소병철,김회재,주철현 국회의원
지난달 24일 광양만권 환경오염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는 서동용,소병철,김회재,주철현 국회의원

또한 2002년 7월 포항 연안이 다이옥신 오염이 심각하다는 연구논문발표에서 1966년부터 1999년 한반도 해안에서 다이옥신 농도 증가, 포항 해안 오염 독성의 반이 다이옥신이며 발생원은 포스코 포항제철소로 지목됐다.

2004년 광양제철소 소결로에서 다이옥신 농도가 0.74ng/㎥로 쓰레기 소각장 기준치(0.1ng/㎥)의 7배가 초과 배출됐다. 다이옥신은 기형아 출산, 호르몬 관련암(유방암, 고환암), 면역기능 저하, 피부질환, 어린아이의 발육부진, 발초신경질환, 충추신경계질환을 유발한다는 보고들이 있으며, 국제암연구센터(IARC)에서 1군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코크스 공정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 다환방향족탄화수소는 미량으로도 가능한 발암물질이며 돌연변이원성을 가진 물질로 알려졌고 모든 연소과정에서 배출이 된다. 휘발성유기화합물은 환경학적인 측면에서 성층권의 오존층 파괴와 지구온난화, 대기중에서 광화학 스모그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해마다 광양만은 오존경보가 증가돼 지역민들의 외부활동 자체가 자유롭지 못한 처지다.

보건학적인 측면에서는 백혈병과 폐암을 유발한다. 2007년 국립환경과학원에서 광양지역주민 환경오염 노출 수준 및 생태지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계절별 바람의 영향에 따라 타 지역보다 금호동에서 벤젠, 톨루엔, 자일렌등의 농도가 증가하는 특성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포스코로 인한 환경오염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으나, 포스코가 투명하게 환경관련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지역 언론은 물론 시민사회단체까지 철저하게 제철소 내에서 발생되는 환경문제를 은폐하고 있어 그 심각성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없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