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노동계, 연이은 인명사고에 최정우 연임 반대
2기 체제 맞은 최정우, '재해 없는 일터' 마련 집중
최정우 "AI 기술 활용한 저원가·고효율 생산 강화"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정치권과 노동계의 반대에 불구하고 가까스로 연임에 성공했다.

포스코는 12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제53기 주주총회에서 최정우 회장의 연임을 결정했다.

최정우 회장은 주총에서 "도전적인 경영환경에 대응해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한 저원가·고효율 생산 체제를 더욱 강화하겠다"면서 "친환경 차·강건재 등 미래 성장 시장의 수요 선점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룹 사업은 액화천연가스(LNG), 식량 등 핵심 성장사업 중심으로 가치 사슬 확대를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2차전지소재 사업은 생산능력 확대 지속과 리튬·니켈 등 원료 내재화 및 기술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톱 티어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최정우 회장은 1983년 포스코에 입사해 재무실장, 정도경영실장, 가치경영실장을 거쳐 2017년 대표이사 사장을 지냈고 2018년엔 포스코켐텍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했다.

이후 2018년 7월부터 중도 하차한 권오준 전 회장의 바통을 이어받아 포스코를 이끌어왔다.

최정우 회장은 취임과 함께 포스코가 사회 일원으로 경제적 수익뿐만 아니라 공존·공생의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 시민'으로 발전하겠다는 경영이념을 제시했다.

그는 ‘철강 전문가’로 꼽혔던 역대 포스코 회장들과는 달리 비엔지니어 출신이다. 업계 안팎에서 최정우 회장은 ‘재무통’으로 불리고 있다.

그러나 최정우 회장 임기 중 포스코 사업장 내에서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정치권과 시민단체로부터 강한 질타를 받아왔다.

노동계에 따르면 2018년 이후 포스코에서 산업재해로 사망한 노동자가 모두 21명에 달한다.

지난 5일 전국금속노동조합이 포스코 원청과 하청사 모두에 민주노조가 설립된 2018년 이후부터의 산재사고를 전수조사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조사기간인 38개월간 포스코에서는 모두 155건의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했다. 이중 사망사고가 16건, 부상을 입은 재해사고가 114건(사망사고와 1건 중복), 인명피해가 없는 설비사고가 26건 발생했다.

21명의 사망자는 이주노동자 1명을 포함해 하청노동자가 16명으로 다수를 차지했다. 그러나 원청 소속 노동자도 5명이 사망했다.

사망사고만이 아니라 부상에 그치는 산재사고도 대거 발생했다. 특히 2019년과 2020년에 산재사고가 급증했다. 2019년에는 58건으로 전년(2018년) 21건보다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기후위기비상행동·민변 민생경제위원회·민주노총·전국금속노동조합·참여연대 등 단체는 12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신용수 기자]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기후위기비상행동·민변 민생경제위원회·민주노총·전국금속노동조합·참여연대 등 단체는 12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신용수 기자

이에 노동계와 시민단체는 이날 포스코 주총장 앞에서 최정우 회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기후위기비상행동·민변 민생경제위원회·민주노총·전국금속노동조합·참여연대 등은 이날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포스코를 만들기 위해 노동계와 시민단체의 공동행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결국 포스코가 변화가 아닌 구태를 선택했다. 포스코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는 노동자와 시민들의 목소리는 외면당했다”면서도 “포스코의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실천을 멈출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정우 회장 등 임원 64명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당한 상황”이라며 “작년 4월 포스코 이사회의 1조원 규모 자사주 매수 계획 결의 전인 3월 12일부터 27일까지 미공개중요정보를 이용하여 주식 총 1만9209주(주당 17만원 기준 약 32억원)를 조직적으로 취득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정우 회장이 취임한 이후 16명의 포스코 원하청 노동자들이 사고로 사망했지만, 여전히 노동안전보건 시스템은 복구되지 않고 있다”며 “1조원의 안전비용을 투입하겠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없고 정비비용을 전환해 더 큰 위험을 초래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최정우 회장의 연임에 대해 중립 의견을 낸 것을 강하게 비난했다.

노동계와 시민단체는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를 강력하게 요구해왔다.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했지만 지금까지 제대로 된 수탁자 활동을 하지 않았다”면서 “국민연금으로 인해 이번 포스코 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을 할 소중한 기회를 놓쳐버렸다”며 비난을 퍼부었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 노웅래·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금속노조, 전남노동권익센터, 광양만 녹색연합, 참여연대는 지난 3일 국회에서 '최정우 회장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 국회토론회를 개최해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성토했다. [신용수 기자]
강은미 정의당 의원, 노웅래·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금속노조, 전남노동권익센터, 광양만 녹색연합, 참여연대는 지난 3일 국회에서 '최정우 회장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 국회토론회를 개최해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성토했다. [신용수 기자]

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최정우 회장에 대한 사퇴를 촉구할 정도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 노웅래·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금속노조, 전남노동권익센터, 광양만 녹색연합, 참여연대는 지난 3일 국회에서 '최정우 회장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 국회토론회를 개최해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성토한 바 있다.

정치권과 시민단체, 노동계의 반대에 직면한 최정우 회장은 2기 체제를 시작하면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재해 없는 일터'를 만드는 데 방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정책을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서 결정하도록 하며 책임을 강화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2018년부터 3년간 1조3157억원을 투자해 노후설비 교체 등 작업환경을 개선한 데 이어 작년 12월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발표하면서 올해부터 3년간 1조원을 추가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철강 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 회복과 함께 차세대 성장 사업으로 2차전지 소재와 수소 사업 등에 대한 투자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사내이사 선임, 사외이사 선임 등 총 6개 안건이 상정됐다.

정관 변경에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 차원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정책을 결정하고자 이사회 산하 전문위원회에 'ESG 위원회'를 신설하는 안이 포함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