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최정우 포스코, 적폐청산 멈출수 없어"
"스튜어트십 방기 국민연금 결정 분통…비판 강도↑"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기후위기비상행동·민변 민생경제위원회·민주노총·전국금속노동조합·참여연대 등 노동계·시민단체 7곳은 12일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최정우 회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신용수 기자]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기후위기비상행동·민변 민생경제위원회·민주노총·전국금속노동조합·참여연대 등 노동계·시민단체 7곳은 12일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최정우 회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신용수 기자]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기자] "포스코는 비록 최정우 회장의 연임을 결정했지만 노동계와 시민단체는 앞으로 포스코 적폐청산의 강도를 더욱 높여가겠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연임을 저지하기 위해 모인 노동계·시민단체들은 입모아 포스코에 대한 경계와 비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기후위기비상행동·민변 민생경제위원회·민주노총·전국금속노동조합·참여연대 등 노동계·시민단체 7곳은 12일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최정우 회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 단체는 최정우 회장의 임기 속에서 포스코가 노동탄압·중대재해·불법파견·환경오염·비리경영·인권탄압·기후위기악화 등이 나타났다고 보고 최 회장의 사퇴를 더욱 압박하겠다는 목표다.

먼저 금속노조는 최정우 회장의 임기 속에서 가장 문제가 된 인명 사망사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양기창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최정우 회장이 선임된 2018년 이후 포스코에서 산업재해로 사망한 노동자가 모두 21명에 달한다는 점을 꼬집었다.

그는 “사망사고만이 아니라 부상에 그치는 산재사고도 대거 발생했다”며 “2019년 12월21일 포항제철소에서 하청노동자 10명이 한꺼번에 화재와 가스누출로 재해를 입은 사건이 발생하고, 3일 뒤 광양제철소에서 발전기 폭발로 하청노동자 6명이 중경상을 입는 대형 사고가 연이어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산재사고를 막지 못한 최정우 회장 책임론이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최정우 회장은 안전관리 대책으로 3년간 1조원을 추가 투자, 안전관리요원 두 배 증원, 안전기술대학 설립 등 3가지 방안을 제시했으나 인명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 최정우 회장 등 포스코 임원 64명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노동계와 시민단체들은 최정우 회장 등 임원들이 지난해 3월 12~27일 미공개 중요정보를 이용해 포스코 주식 1만9209주(약 32억6000만원 어치·기준가 17만원) 상당의 포스코 주식을 취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포스코는 같은 해 4월 10일 1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수 계획을 의결했는데, 이를 외부에 공개하기 전부터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사전에 주식을 매수했다는 주장이다.

시민단체들은 포스코의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최정우 회장의 연임안에 ‘중립’ 입장을 낸 것에 대해서 분통을 터트렸다.

앞서 국민연금은 최정우 회장에 대해 찬반 의견이 엇갈린 상황에서 반대 사유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을 들고 중립 결정을 내렸다.

국민연금은 "신중한 논의 끝에 지침에서 규정하는 명확한 반대 사유에는 해당하지 않으나 산업재해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관련 법 제정 등을 고려해 찬성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중립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연임에 성공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임에 성공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

이에 김남근 참여연대 정책위원 변호사는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서 대기업의 불투명한 지배구조를 개혁하기 위해 적극적인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던 국민연금 스튜어드십 코드는 아무것도 한 게 없다”며 “국민연금의 이 같은 무책임한 활동은 계속해서 규탄하고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고도 수탁자 역할을 못하고 있다. 공익이사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로 공익이사 풀(예상 후보)이 없다고만 말한다”면서 “앞으로 임시주총을 개최해 공익이사를 선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이번 포스코 주총에 몇몇 주주의 대리인으로 대리인으로 출석하고자 했으나 포스코 측이 주총장 입장을 막았다”면서 “방역 수칙을 고려해도 최소한의 주주 권리를 지켜야 하지 않느냐. 결국 현 경영진의 뜻대로 주총을 진행하겠다는 저의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외에도 시민단체들은 포스코가 공장이 위치한 포항·광양의 환경오염 개선과 민주화 탄압을 벌이는 미얀마 군부소유 기업과 합작 사업을 펼친다는 점도 지적했다.

노동계와 시민단체들은 “지난 몇 달 동안 노동 시민사회단체는 최정우 회장의 연임 반대와 포스코 변화의 필요성을 주장했으나 포스코는 결국 변화가 아닌 구태를 선택했다”며 “이번 주총에서 소통이 아닌 불통을, 신뢰가 아닌 불신의 모습을 확인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포스코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는 노동자와 시민들의 목소리는 외면당했다”며 “포스코의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실천을 멈출 수 없으며 시민의 건강과 안전, 보다 나은 삶을 위해 포스코 적폐 청산은 더욱 광범위하고 더욱 치열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포스코 적폐청산 당사자인 최정우 회장과 사내이사를 보면서 낙담하고 절망에 빠져 있을 순 없다”며 “새로운 포스코는 불통과 불신이 아니라, 노동자와 시민과의 소통이 핵심이다. 수십 년간 누적된 적폐에 대해 노동자와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과감하게 적폐청산에 나설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스코
포스코

한편 포스코는 노동계와 시민사회의 고발에 대해 책임경영 의지를 시장에 보여주기 위해 임원들이 자발적으로 주식을 매입했다는 입장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2020년 3월경 임원들의 주식매입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돼 주가가 급락하는 상황에서, 국내 주요기업 임원들의 책임 경영을 위한 자기회사 주식 매입 발표가 이어졌다"며 "당사 주가도 연초와 비교해 최대 42%가 급락하게 돼 책임경영 의지를 시장에 보여주기 위해 임원들이 자발적으로 주식을 매입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주가 저평가 해소 목적으로 장기 기관투자가들이 자사주 매입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기도 해, 과도한 주가급락에 따라 지난해 4월 10일 긴급하게 임시이사회에 부의돼 최종 결정된 사안”이라고 했다.

또 노동계와 시민단체의 주총장 진입을 막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주총회장의 인원제한이 있었다”면서 “(진입 당시에) 주총장이 만석이였던 상황”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