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상장된 쿠팡, 이커머스 시장 높은 관심
G마켓·옥션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 매물 나와
롯데·신세계·카카오·MBK, 인수후보자 떠올라

온라인쇼핑몰 G마켓과 옥션, G9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의 매각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온라인쇼핑업계의 변화가 관측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 G마켓과 옥션, G9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의 매각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온라인쇼핑업계의 변화가 관측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기자] 쿠팡이 미국 증권시장에 성공적으로 상장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업계에 덩달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쇼핑몰 G마켓과 옥션, G9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의 매각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온라인쇼핑업계의 변화가 관측되고 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의 지난해 거래액은 약 20조원이다. 거래액 규모로 보면 네이버(약 27조원)·쿠팡(약 22조원)의 뒤를 잇는다. 이베이코리아는 16년째 흑자를 이어가면서 안정적 운영을 하고 있고 시장점유율도 높다.

유통업계의 트렌드가 급격하게 온라인으로 옮겨간 상황에서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게 된다면 네이버와 쿠팡과도 경쟁할 수 있다.

이베이코리아 매각 주관사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는 16일 예비입찰을 마감한다. 현재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크게 관심을 보이는 곳은 롯데, 신세계 등 유통 대기업과 카카오, MBK파트너스 등으로 알려졌다.

먼저 롯데는 자사의 이커머스 플랫폼 ‘롯데온’을 야심차게 출범시켰으나 소비자의 큰 관심을 끌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역점 사업 중 하나인 롯데온은 총 3조원을 투자했으나 타사에 비해 느린 배송, 불편한 고객센터, 미흡한 시스템 등으로 아쉬운 점을 드러내고 있다.

롯데온의 도약이 미흡한 상황에서 이커머스 입지가 탄탄한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면 이커머스 시장 선두로 떠오를 수 있다. 이베이코리아에 롯데의 오프라인 인프라가 합쳐진다면 큰 시너지가 발생할 수도 있다.

게다가 신동빈 회장은 이커머스에 더욱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앞서 롯데그룹은 지난해 12월 ‘롯데 최고경영자(CEO) 포럼’에 마켓컬리의 김슬아 대표를 초청했다. 여기에 신동빈 회장이 포럼에 참석해 이커머스 시장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신세계도 롯데 못지않게 이커머스 시장 확장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신세계도 그룹의 통합쇼핑몰 SSG닷컴을 선보인 후 지난해부터는 몸집 키우기를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SSG닷컴에서 이마트의 오픈마켓을 선보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자 노력하고 있다.

SSG닷컴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나 지난해 기준 거래액은 아직 4조원 수준에 그쳤다. 외부 판매자를 활용한 오픈마켓을 활용할 경우 카테고리와 품목 수를 늘릴 수 있어 소비자를 더욱 모을 수 있다. 여기에 이베이코리아 인수가 이뤄지면 오픈마켓 전환이 더욱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다.

또 신세계는 네이버와 온라인 쇼핑 부문에서 협업을 강화하면서 온라인 부문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카카오도 유력한 인수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경쟁 플랫폼 업체인 네이버가 이커머스 선두 다툼에 나섰고 최근에는 CJ·신세계 등과 협업을 강화하면서 유통 부문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카카오는 네이버의 영향력 확대에 경계하며 카카오톡 내에 이커머스 서비스를 모은 새로운 탭 '카카오쇼핑'을 곧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카카오커머스 거래액은 약 4조원에 달한다. 다만 이는 이커머스 서비스라기 보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위주로 거둔 성과다. 여기서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해 플랫폼을 강화하고 이커머스 사업을 강화하면 네이버 못지 않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다만 유통업계에서는 이베이코리아의 몸값이 5조원에 달할 정도인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품고 있다.

당초 투자업계는 이베이코리아에 책정했던 3조원의 몸값을 책정했다. 그러나 이베이측이 내놓은 것으로 알려진 5조원과는 무려 2조 가까이 차이가 난다.

옥션과 G마켓은 여전히 매력적인 매물이다. 실제로 이베이코리아는 2019년 매출 1조954억원, 영업이익 61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도 대비 각각 12%, 27% 성장했다. 15년 연속 흑자를 기록할 정도로 탄탄한 수익구조를 갖췄다.

다만 이커머스업계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이베이코리아 수익도 점차 떨어지기 시작했다. 2019년 거래액 기준 이베이코리아는 네이버쇼핑, 쿠팡에 이어 3위 사업자로 내려앉았고 영업이익률도 2010년 기준 20%에서 5.7%로 떨어졌다.

게다가 이베이코리아가 유통의 핵심요건 중 하나인 물류센터나 물류 인프라를 갖추진 못한 만큼 인수 후에도 추가 투자가 필요할 수 있다. 여기에 이베이코리아가 지나칠 정도로 몸값이 뻥튀기된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

또 유통업계는 오픈마켓보다는 직매입을 기반으로 빠른 배송을 할 수 있는 쇼핑몰들이 상대적으로 코로나19 수혜를 본 것으로 보고 있다. 직매입은 빠른 배송을 앞세운 쿠팡이, 중개 판매 쪽은 상품 정보가 많은 네이버쇼핑에 집중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베이코리아가 여전히 매력적인 매물이란 점은 맞다”면서도 “직매입 시스템과 오픈마켓 시스템이라는 양대 시스템이 장악한 상황에서 또다른 경쟁력을 갖추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