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출연대상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서민금융 재원 확보
보훈심사위원회 위원 수 증원 및 자격요건 확대로 국가유공자 등의 심사 기간 단축 등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 또는 가족에게 지급된 부정지원금 환수의 법적 근거 마련

국회의사당 전경
국회의사당 전경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서민금융 출연 의무를 부담하는 금융회사의 범위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서민금융 공급 기반이 마련된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17일 법안심사제1소위원회(위원장 김병욱)를 열어 서민금융 출연대상을 확대하는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대안),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대안),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의결했다.

이 날 의결된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대안은 서민금융 출연 의무를 부담하는 금융회사의 범위를 현재 상호금융기관 및 상호저축은행에서 은행, 보험회사, 여신전문금융회사 등 가계대출을 취급하는 전체 금융회사로 확대하는 등의 내용으로, 햇살론 등 서민금융 상품의 안정적인 공급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서민금융상품 공급 실적에 대한 평가와 효과성 분석이 병행돼야 한다는 문제제기를 고려해서 출연기관 확대 규정의 유효기간을 5년으로 했고, 금융위원회로 하여금 법 개정에 따른 출연금융기관확대가 서민금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보고하도록 하는 부대의견을 채택하기로 의결했다.

한편, 이 날 의결된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대안)과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과 관련해 현재 보훈심사위원회 접수안건 증가 등으로 심사 기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이번 보훈심사위원 수 증원(120명 이내→210명 이내) 및 자격요건 확대로 심사 기간이 단축되는 등 국가유공자의 지원 및 예우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보훈심사위원회 심의 과정에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독립유공자와 그 유·가족에게 지급하는 지원금을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받은 경우 등에 대한 환수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  해당 기금의 재정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의결된 법률안들은 정무위원회 전체회의 의결과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 심사를 거쳐 국회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