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화려하게 데뷔해 시가총액 100조원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해 냈다. 우리가 코로나 19와 사투를 벌이던 중, 영화 ‘기생충’이 2020년 2월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감독·국제영화·각본의 네 개 부문에서 상을 받은 데 앞서 방탄소년단(BTS)은 2020년 8월 미국 빌보드차트를 포함해 전세 계 음원 시장에서 1위에 등극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우리 대한민국이 코로나 19 사태를 계기로, 제2의 ‘한강의 기적’이란 신화를 창조할 절호의 기회를 맞은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이다. 코로나 사태가 진행되면서 세계인의 모바일 의존도는 한층 높아졌다. 대한민국이 모바일 비즈니스 강국으로 우뚝 솟아오르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지 살펴본다. <편집자 주>

1. 글로벌 컨텐츠 강국, 코리아

2. 우리의 탁월한 컨텐츠 창조력의 원천

3. 인터넷 비즈니스의 메카, 코리아

4. 블록체인 기술 채택을 통한 수익 극대화

5. 포스트코로나 시대 '제2의 한강 기적' 이룬다

[스트레이트뉴스=이호연 선임기자] 현대인들에게 스마트폰이 무엇보다 중요한 생활의 도구가 되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혹자는 현 인류를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로 칭한다.

글로벌 팬데믹 영향으로 우리의 일상생활은 스마트폰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되면서, 이제 스마트폰은 우리 신체장기의 일부가 됐다고 해도 지나친 표현은 아닐 것이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산업 경쟁력에도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 인터넷 비즈니스 산업군에 속하는 기업의 시장가치는 전통적 굴뚝 기업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큰 격차가 벌려 놓았다.

인터넷 비즈니스 산업군 내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한 검색서비스, 전자상거래, 공유 플랫폼 서비스, SNS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가치는 훨씬 높게 평가되고 있다.

모바일 관련 사업 중 펀(Fun) 비즈니스의 성장세는 무서울 정도이다. 글로벌 펀 비즈니스 분야에서 우리 기업들이 압도적인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은 퍽 다행스러운 일이다.

펀 비즈니스 분야별로 우리 기업들이 보여주고 있는 컨텐츠 경쟁력 사례들을 분야별로 살펴보기로 하자.

BTS가 몰고 온 기적의 글로벌 K-pop 열풍

불과 10년 전만 해도 K-Pop의 주된 시장은 주로 아시아권이었다. 다수의 아이돌 그룹이 인기몰이를 하면서 K-pop의 위상을 높였지만, 음원 시장의 최대 소비국인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찬밥신세를 면치 못했다.

2012년 10월 싸이가 강남스타일을 발표해 빌보트 차트 2위에 오르면서 세계적으로 말춤을 유행시켰지만, 후속타가 없어 단발에 그치고 말았다.

2016년에 데뷔한 4인조 걸그룹인 블랙핑크의 세계적인 인기도 대단한데, 2021년 3월 멤버 중 로제가 K팝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미국 빌보드 글로벌 차트 정상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2013년 데뷔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소속 대한민국 7인조 남성그룹인 방탄소년단(防彈少年團, BTS)의 인기는 엄청나다. 2020년 8월 빌보드 차트 1위에 등극하더니, 이후 발표하는 음반마다 빌보드 차트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고, 짧은 기간 내 1억 회 이상의 뮤비 조회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BTS의 글로벌 열풍은 60년 전에 탄생한 영국의 비틀즈 인기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 오히려 비영어권에서 탄생한 컨텐츠가 미국시장을 비롯한 전 세계 음반 시장을 휩쓸고 있다는 점에서, 비틀즈 팬덤을 능가한다는 평가를 받을만하다.

BTS 팬클럽인 ARMY의 광적인 글로벌 팬덤 열풍은 비틀즈 시대와 확연히 다르다. 단순히 팬으로서 좋아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스마트폰을 통한 1,400만 ARMY 군단에 가입한 구성원들의 열정적인 협력으로 삽시간에 전 세계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다.

영화와 드라마의 글로벌 경쟁력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4관왕을 차지했고, 이어 영화 ‘미나리’가 미국에서 이미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을 비롯해 수십 개를 수상했고 실적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대한민국의 예술 천재들이 헐리우드의 높은 유리천장을 깨는 기적을 만들어 낸 것이다. 미국의 헐리우드 영화산업은 오래전부터 백인들의 독무대였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색인종이 영화산업에 뛰어들어 이들과 경쟁한다는 것은 감히 상상조차 하기 힘든 일이었다. 이들을 제치고, 우리의 영화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점은 가히 기적이라는 평가를 받을만하다.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6개월 동안 TV 수상기 앞에 모여 우리의 ‘대장금’ 드라마를 시청했다. 언어, 문화, 종교, 그리고, 국경을 초월해 세계인들을 울리고 웃기는 감동을 선사한 것이다. 일부 이슬람 국가에서는 90% 이상의 시청율을 기록했다고 한다. 전 세계 TV 드라마 역사상 이런 기록에 견줄만한 다른 사례가 있었는지 의문이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도 중국에서 매회 평균 1억 명 이상의 시청기록을 달성했다.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3월 11일 태극기와 쿠팡의 로고가 담긴 광고 모습.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3월 11일 태극기와 쿠팡의 로고가 담긴 광고 모습.

2004년 일본에서 드라마 ‘겨울연가’가 방영되면서 ‘욘사마’에 대한 열풍은 경이로울 정도이었다. 심지어 아프리카 가나에서도 ‘겨울연가’가 TV전파를 타면서 인기몰이를 했다.

펀 비즈니스에 글로벌 경쟁력 확보

우리나라의 게임산업도 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넥슨이 일본 증권시장에 상장할 당시 8조원의 기업가치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여러 게임사들이 세계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최근 배틀 그라운드 등의 게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크래프톤의 인기는 경이롭다. 공장이나 물류창고 등 물리적 자산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크래프톤이라는 기업의 기업가치는 최소 3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e-스포츠 분야에서 우리 청년 프로게이머들이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점도, 온라인 게임 시장의 미래 성장잠재력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아기상어’는 유투브 70억 뷰 이상의 기록을 달성해 전 세계 유투브 조회 수 1위를 차지했다.

네이버의 웹툰 플랫폼 ‘웹툰(webtoon)’도 지난해 1월부터 미국 구글플레이 만화 앱 중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문화예술 콘텐츠 강국

컨텐츠 산업은 부가가치가 다른 산업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높을 뿐만 아니라, 유관 산업의 매출을 견인하는 효과가 커 상당한 산업유발 효과를 유발하는 중요한 산업이다.

‘천송이 코트’나 ‘짜파구리’, 아이돌 관련 굿즈 수출, 또는 인바운드 관광객 유치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대체로 선진국 또는 강국을 평가하는 기준은 경제력이다. 하지만, 과거 일본이 승승장구하던 시절, 국제적으로는 ‘경제적 동물’이라는 혹평을 받았었다. 돈이 많다고 강국으로 평가받는 것은 아니다.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지만, 국제적으로는 고립무원 신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2위로 GDP 규모가 큰 경제 강국이고, 핵무기나 항공모함을 비롯한 재래식 무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선진국이나 강국으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문화강국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하는 것은 모든 국가들이 바라는 바다. 영국은 신사의 나라, 프랑스는 예술 강국, 이태리는 패션 강국이라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상당한 부를 창출하고 있다. 하지만, 과거 식민지 침탈이라는 원죄가 있어 도덕적으로는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 민족은 수많은 외침을 받으면서도 단 한 번도 인접 국가를 침탈한 적이 없다. 여기에 문화와 컨텐츠 산업 경쟁력 이미지와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국가라는 컨셉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어 세계적으로 문화강국이라는 평가를 받을 충분한 자격이 있다.

한류 확산으로 우리나라가 문화강국으로 우뚝 서게 되면, 전 세계인들은 우리 국민의 사고방식이나 생활습관을 비롯해 의식주 생활을 부러워하고, 우리의 일상생활을 모방하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우리의 의식주 관련 모든 산업의 매출액은 늘어나는 효과를 누리게 될 것이다. 비틀즈가 데뷔한지 60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도 영국 리버풀에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사례를 보면, 우리의 관광산업의 미래는 번창할 것이다.

BTS 팬클럽인 ARMY의 적극적인 참여활동은 종전 유명가수 팬들의 소극적인 반전 운동 캠페인 등과는 확연히 다르다. 학교폭력 방지, 헌혈운동, 인종차별 반대 운동, 또는, 자신을 존중하자는 캠페인 등의 선한 영향력을 전 세계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BTS가 전 세계인에게 전파하는 선한 영향력은 어떤 강대국의 대통령이나, 저명한 철학자, 또는, UN 등의 국제적 기구 등이 발휘하는 영향력보다 강력하다. BTS를 비롯한 우리 예술 천재들의 선한 영향력 전파는 대한민국이 문화강국이라는 국가 브랜드 구축에 큰 힘이 되고 있다.

국가 100년 컨텐츠 산업 발전 전략 수립 긴요

펀 비즈니스 모든 영역에서 우리 민족이 글로벌 경쟁력을 보이는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은 아닐 것이다.

위대한 컨텐츠를 만들었던 사람은 훌륭한 후속작품을 창조할 충분한 능력과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우리 주변에는 아직 두각을 나타내지는 못했지만 상당한 컨텐츠 창조를 위한 잠재 능력을 갖춘 언더독 천재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정부는 인재 발굴과 잠재적 능력을 강화시키는 교육 훈련 강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막대한 컨텐츠 제작비 마련 등의 현실적인 장벽 때문에 훌륭한 컨텐츠가 탄생할 기회들이 사장되고 있다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다. 정부는 적은 자본으로도 우수한 컨텐츠가 창조될 수 있는 펀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는 우리가 이렇게 위대한 컨텐츠를 창조해 내고도, 이에 걸맞은 수익을 확보했는지 뼈아픈 반성도 해야 할 것이다.

드라마 판권을 가진 기업들의 출혈 덤핑 경쟁으로 적정한 수익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점은 없었는지, 캐랙터 매출 등의 많은 수익 창출 기회를 놓쳐버린 일은 없었는지, 그리고, 재주만 부리고 다른 이의 주머니만 두둑하게 채워준 사례는 없었는지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다.

박찬욱 감독이 ‘기생충’이라는 영화의 성공에 가장 큰 공을 세웠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지하실 셋방에 물이 차는 장면을 찍기 위한 세트 제작 등에 참여한 씬 아티스트 등을 비롯한 스태프들의 숨은 공로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 영화산업이 지속적인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미술이나 음향 등의 세부분야별로 정부 차원의 실질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미키마우스 캐랙터가 제작된 지 100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도 우리나라가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다는 사실과, 비틀즈가 데뷔 이후 60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현재까지도 열기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정부는 향후 100년 동안 BTS를 비롯한 한류 컨텐츠 포트폴리오와 관련해, 수익을 누수 없이 고스란히 걷어드릴 대책 마련을 포함한 중장기 컨텐츠 발전전략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해 관련 수익을 누수 없이 고스란히 걷어드릴 대책은 후속 컬럼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