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폰 실적에 영업익 9조원
LG전자, 가전·TV 호조 영업익 1조5천억원
글로벌 경기회복·코로나19 보복소비 영향

삼성전자 갤럭시S21
삼성전자 갤럭시S21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해 첫 실적 발표에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양사 모두 글로벌 경기회복세와 함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보복소비가 겹치며 1분기 실적이 시장의 영업이익 전망치를 크게 웃돌았다.

먼저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9조원대의 영업이익을 냈다. 이는 스마트폰(모바일)과 TV·가전의 실적 덕분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보복 소비가 늘어난 영향으로, 기대보다 부진했던 반도체 실적을 세트 부문이 상쇄한 모습이다.

7일 삼성전자가 발표한 1분기 잠정실적에 따르면 매출은 65조원, 영업이익은 9조3000억원으로 각각 전년보다 17.48%, 44.19% 증가했다. 시장 전망치인 영업이익 8조원대를 크게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부문별 실적 양상은 지난해와 반대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반도체 부문 실적이 두드러지고, 스마트폰과 가전 등 세트 부문 실적은 악화한 '반도체 효과'가 특징이었다.

그러나 올해 1분기에는 미국 텍사스주 한파에 따른 오스틴 반도체 공장 가동 중단의 여파로 반도체 부문 실적은 저조하고, 스마트폰과 가전은 코로나19 장기화 특수를 이어가며 호실적을 이끈 것으로 업계는 분석한다.

잠정 실적 발표이기에 삼성전자는 사업 부문별 실적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증권업계에 따르면 반도체 부문(DS) 영업이익은 약 3조6000억원, 스마트폰 부문(IM)은 4조6000억원 안팎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스마트폰 부문은 이전과 달리 1월에 조기 출시한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 S21, 보급형 갤럭시 A시리즈 판매가 양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갤럭시 S21은 출시 57일 만에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다.

소비자 가전(CE) 부문도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의 활약에 힘입어 1분기 영업이익이 약 1조원으로 추정된다. 업계에서는 프리미엄 라인업을 중심으로 삼성 TV 판매량이 작년보다 15% 증가했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반도체 부문은 메모리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1분기에 텍사스 공장 가동 중단 악재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약 3조8000억원일 것으로 전망됐다.

디스플레이(DP) 부문인 삼성디스플레이는 영업이익 4000억∼6000억원으로 큰 폭으로 개선되지는 않고 이전 전망과 비슷한 규모를 유지했을 것으로 업계는 예측한다.

반도체 부문은 이번 1분기를 저점으로 찍고 2분기에 다시 실적 개선을 예고하고 있다. 오스틴 공장 가동 중단 악재를 털고 반도체 가격 강세가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반영될 전망이다. 정전 사고에 대한 텍사스 주정부의 손실 보상이 2분기 이익에 반영될 가능성도 있다.

반면 1분기 주역이었던 스마트폰은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한 생산 차질, 원가·마케팅 비용 상승 등 여파로 '상고하저' 실적이 예상된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2분기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은 5조원대로 회복하고, IM(모바일) 부문은 3조원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 본사가 위치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 모습
LG전자 본사가 위치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 모습

LG전자는 올 1분기 잠정 영업이익이 1조5178억원을 기록해 전년(2020년) 동기 대비 39.2% 증가했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은 18조80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7% 증가했다.

영업이익, 매출 모두 분기 사상 역대 최대 실적이다. 1조원대 초반으로 예상했던 시장의 영업이익 전망치(컨센서스)도 크게 웃돌았다.

영업이익은 종전 최대치인 2009년 2분기 1조2438억원을 3000억원 가까이 올랐다. 매출도 사상 최대였던 지난해 4분기(18조7826억원) 실적을 웃돌았다. 작년 동기에 비해서는 영업이익은 39.2%, 매출은 27.7% 각각 늘어났다.

사업 철수를 결정한 휴대폰 부문의 적자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코로나19의 펜트업·집콕 수요가 이어지며 생활가전과 TV가 역대급 실적을 이끌었다.

글로벌 경기 회복세와 더불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보복 소비로 프리미엄 가전과 TV 판매가 역대급 실적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부문별 실적이 공개되진 않았으나 증권가는 생활가전(H&A)의 분기 실적이 사상 처음으로 매출 6조원, 영업이익은 8000억원을 넘어섰을 것으로 전망했다.

스팀가전을 포함한 신가전의 인기가 여전하고 신형 에어컨 출시,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오브제컬렉션'의 판매 호조 등이 상승세를 견인했다. LG전자만의 차별화된 케어솔루션 서비스도 렌탈사업 성장과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TV를 담당하는 HE부문도 올레드(OLED)·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에 힘입어 1분기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30% 정도 늘어난 것으로 예상됐다.

이번 잠정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치다. 연결기준 순이익 및 사업본부별 실적은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발표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