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의원, “중대재해 발생 원인분석과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해 정보 인프라 구축이 절실”

이수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15일 오전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이수진 의원실)
이수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15일 오전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이수진 의원실)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수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장철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동구)과 공동으로 15일 오전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안전보건공단이 지원하고 한국노총이 후원했으며 유튜브 ‘노동 이수진 TV’를 통해 생중계됐다.

이번 토론회는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의 시행을 앞두고 중대재해 통계와 정보의 품질을 높이고 이를 개방하는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학계와 전문가들이 중대재해의 원인과 개선방안을 연구해 동일한 유형의 반복되는 중대재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권혁면 연구교수(연세대 산학협력단)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에서 발제에는 이상윤 노동건강연대 대표와 조흠학 인제대 교수가 나섰다.

이어진 토론은 한국노총 산업안전보건연구소의 임재범 실장, 민주노총 최명선 노동안전보건실장, 한국경총의 임우택 안전보건본부장, 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회 한창현 실행위원, 세명대 강태선 교수, 고용노동부 김규석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 그리고   안전보건공단의 이주갑 디지털전략본부장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수진 의원(비례)은 “중대재해처벌법의 제정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심층적이고 제대로 된 양질의 데이터 구축과 공개가 그 출발점”이라며 “고용노동부 감독관과 안전보건공단 전문가가 재해 발생 사업장을 방문ㆍ작성한 중대재해보고서를 일정 요건을 갖춰 공개하도록 하고 중대재해 데이터 포털을 구축해 산재예방이라는 공익적 목적에 활용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