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정부가 포스코를 비롯한 철강제조업체 종사자를 대상자로 직업성 암과 관련된 집단 역학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이에 노동계는 이번 역학조사의 조사대상을 하청노동자 등으로 대폭 늘리고 노조가 추천한 전문가도 조사 인력에 참여시킬 것을 촉구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이하 금속노조)은 26일 정부의 포스코 역학조사와 관련돼 “이번 역학조사 대상자를 철강제조업 노동자로 국한할 것이 아니라 2차, 3차 노동자와 플랜트 건설노동자, 촉탁직 및 계약직 노동자로 대상 범위를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속노조는 “현재 금속노조를 비롯한 노동단체에 접수되는 직업성 질병 사례가 포스코 정규직 노동자들만이 아니라, 다수의 하청노동자도 포함돼 있다”며 “하청노동자는 포스코의 위험작업 외주화로 인해 다수가 사전예방과 사후대책의 사각지대에 방치된 상황이다. 최근 중대재해 사망노동자들의 대다수가 하청노동자인 것도 심각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금속노조는 노동계가 고용노동부의 특별감독과 안전진단 등에 노조와 노조가 추천하는 전문가의 참여를 촉구했다.

노조는 “포스코 현장을 잘 아는 노조와 노조가 추천하는 전문가의 참여가 반드시 수용돼야 한다”며 “이미 금호타이어, 여수산단 역학조사에 노동조합이 참여한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