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노선의 하남 유치를 위해 시민대표‧국회의원‧하남시‧하남시의회 공동으로 정부에 촉구 건의문 전달
최종윤 의원, “GTX-D 하남 지역에 유치돼 진정으로 주민들을 위한 교통 복지돼야”

더불어민주당 하남지역위원회 위원장인 최종윤 국회의원이 지난 6일, 하남시장애인복지관에서 ‘GTX-D 노선 하남 유치 범시민 연대회의’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최종윤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하남지역위원회 위원장인 최종윤 국회의원이 지난 6일, 하남시장애인복지관에서 ‘GTX-D 노선 하남 유치 범시민 연대회의’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최종윤 의원실)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하남지역위원회 위원장인 최종윤 국회의원은 지난 6일, 하남시장애인복지관에서 ‘GTX-D 노선 하남 유치 범시민 연대회의’를 개최하고, GTX-D 노선 하남 유치를 촉구하기 위한 건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최종윤 의원이 자문위원을 맡은 ‘GTX-D 노선 하남 유치위원회’가 개최하고, 하남시와 하남시의회가 후원에 참여했다.

더불어민주당 하남지역위원회는 지난해 10월 하남시 주민들과 국회의원, 하남시, 시‧도의원들로 구성된 ‘GTX-D 노선 하남 유치위원회’를 꾸리고, 김포~하남을 연결하는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또한, 지난 3월에는 GTX-D 노선 하남 유치위원회 전략회의를 개최하는 등 GTX-노선의 하남 유치를 위한 꾸준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이번 범시민 연대회의는 지난 4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관련 공청회’에서 GTX-D 노선에 하남시가 포함되지 않자, 이에 대한 하남시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 하남 반영 촉구 건의문’에는 GTX-D 노선 하남 유치위원회와 국회의원 최종윤, 하남시장, 하남시의회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이번 건의문의 주된 내용은 GTX-D 노선이 서울을 관통해 경기도 동‧서부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진행돼야 그 취지를 달성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또한.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와 경제성, 정책효과, 지역균형발전 효과 등을 고려할 때, 축소된 GTX-D 노선은 광역철도의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계획이라며,  GTX-D 노선에 하남시가 반영되어야 함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최종윤 의원은 “축소된 GTX-D 노선 반영은 광역철도의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계획”이라며, “수도권 동‧서부권 주민들에게 커다란 실망과 분노를 안겨줬다. GTX-D가 반드시 하남 지역에 유치되어 광역급행 사각지대에 있는 하남시의 교통복지가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최종윤 의원은 지난 4월 29일에 국토부 황성규 2차관과 간담회를 가져, GTX-D에 하남 구간이 포함되어야 함을 강력 건의한 바도 있다.

다음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 하남 반영 촉구 건의문 [전문]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 하남 반영 촉구 건의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이하 GTX-D 노선)는 서울을 관통해 경기도 서 ‧ 동부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진행되어야, 지역 균형 발전과 하남시민 등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이라는 기본 취지를 달성할 수 있다.

GTX-D 노선이 하남 ‧ 부천 ‧ 김포까지 연결될 때, 서울 주요 거점 지역을 30분대에 연결하여 통행 시간이 대폭 단축되는 획기적인 개선을 가져올 것이며, 수도권 주민들의 출 ‧ 퇴근 교통부담 완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최근 국토부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를 개최하며, GTX-D 노선을 김포 장기에서 부천 종합운동장까지만 연결하는 축소된 계획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기 개발된 신도시는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도시의 기틀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광역교통시설의 부족으로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하는 실정이다.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경제성, 정책효과, 지역균형발전 효과를 포함한 기타 정책적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볼 때 이번 공청회의 GTX-D 노선의 축소된 반영은 광역철도의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계획이다. 오히려 수도권의 서부권과 동부권 시민들의 커다란 실망과 분노를 안겨주었다.

수도권 서 ‧ 동부권과 서울 간 이동 편의성 제고를 위해 GTX-D 노선은 하남 ‧ 김포 등 광역교통정책에 추가 반영이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부족한 교통인프라를 해결하고 장기적으로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과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

이에, 하남시민은 수도권 주민 삶의 질을 증진하고 균형발전을 완성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 하남시 반영을 정부에 강력히 건의한다. 

                                                                 2021년 5월 6일

                                                              GTX-D 하남유치위원회 
                     위원장 유병기, 하남시 시장 김상호, 국회의원 최 종 윤, 하남시 의회 의장 방미숙

더불어민주당 하남지역위원회 위원장인 최종윤 국회의원이 지난 6일, 하남시장애인복지관에서 ‘GTX-D 노선 하남 유치 범시민 연대회의’를 개최해  GTX-D 노선 하남 유치를 촉구하기 위한 건의문 채택 후 퍼포먼스에 참여하고 있다.(사진=최종윤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하남지역위원회 위원장인 최종윤 국회의원이 지난 6일, 하남시장애인복지관에서 ‘GTX-D 노선 하남 유치 범시민 연대회의’를 개최해 GTX-D 노선 하남 유치를 촉구하기 위한 건의문 채택 후 피켓팅에 참여하고 있다.(사진=최종윤 의원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