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적 불평등 해결해 나가는 ’정의로운 녹색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법안 마련 추진

류호정 국회의원(정의당, 비례대표)
류호정 국회의원(정의당, 비례대표)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위원장 이학영) 소속 류호정 국회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은 5월 10일(월) 오후 2시, 국회 본청 223호실에서 ‘정의로운 전환법’ 마련을 위한 국회 간담회를 개최한다.

류호정 의원은 ‘정의로운 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한 입법작업으로서 ‘정의로운 전환법’을 준비하고 있다. 

이 법안은 노동, 에너지, 농업, 민생 부문 패키지 법안으로 이번 간담회는 에너지전환에 따른 노동자들의 ‘일자리 보장’에 대한 구체적인 입법안 마련과 사회연대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날 간담회 발제에는 ‘정의로운 전환법 마련을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에 대해 정의당 기후에너지정의특별위원회 이헌석 위원장이,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입법 필요성과 방향’에 대해서는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종진 선임연구위원이 나선다.

이어지는 토론에는 민변 노동위원회 권영국 변호사, 공공운수노조 이승철 국장, 정의당 정책위원회 노동 담당 명등용 정책위원이 참여하고, 사회는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연구팀’ 최용 팀장이 맡는다.

류호정 의원은 “산업전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일자리와 소득의 안정적 보장‘이라며 ”기후위기와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산업전환 과정에서 사회경제적 불평등 해결해 나가는 ’정의로운 녹색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법안 마련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