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잉다(필영달・毕颖达) 산둥대 동북아학원 교수, 정대진 아주대 통일연구소 교수 발제
"중국, 한국이 중국 편에 서는 것 기대 않아..대만해협 문제 발생 시 미국의 구체적 행동 가담 여부가 관심사"
"북한, 확실히 얻을 것 없지만 판 깰 수 없는 딜레마 상황"
회원(국회의원・자문위원) 및 외교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 쏟아져

국회 동북아평화미래포럼의 김홍걸 대표의원(무소속,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이 이끄는 국회 의원연구단체인 ‘동북아평화미래포럼(이하 국회 동북아포럼)’이 ‘한미정상회담 평가와 전망’ 간담회를 개최했다
국회 동북아평화미래포럼의 김홍걸 대표의원(무소속,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이 이끄는 국회 의원연구단체인 ‘동북아평화미래포럼’이 ‘한미정상회담 평가와 전망’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사진=김홍걸 의원실)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국회 동북아평화미래포럼의 김홍걸 대표의원(무소속,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이 이끄는 국회 의원연구단체인 ‘동북아평화미래포럼(이하 국회 동북아포럼)’이 ‘한미정상회담 평가와 전망’ 간담회를 개최했다.

‘국회 동북아포럼’은 급변하는 국제질서 환경에서 한국의 국제적 역할과 위상 강화를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방안을 연구·토론하기 위한 의원연구단체로 지난해 6월 25일 발족했다. 

이 포럼은 김홍걸 대표의원을 비롯해 연구책임의원 김회재, 이용빈 의원 등 20명의 여야 국회의원과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 등 각계전문가 28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6월 2일 오후 2시 이룸센터 제1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과 영상시스템을 이용해 진행됐으며, 비잉다(필영달・毕颖达) 산둥대 동북아학원 교수, 정대진 아주대 통일연구소 교수가 주제발표에 나섰다. 

이 행사에는 김홍걸 대표의원, 김회재 연구책임의원, 이용빈 연구책임의원, 정필모 의원, 양정숙 의원, 김민철 의원, 최희식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 이시종 민화협 정책차장, 김성민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장(민화협 정책위원장), 박종철 경상대 교수, 정원영 한국학중앙연구원 전문위원이 참석했다.

지난 5월 22일 문재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은 성공적인 정상회담이라는 평가와 미중 갈등 사이에서 한국이 미국 측으로 입장이 기울었다는 의견 등 다양한 해석이 나타나고 있다. 

이 간담회에서는 한미정상회담 평가와 동북아 주변국가들의 반응을 분석하고, 한반도의 향후 전망와 과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 나갈것인지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김홍걸 대표의원은 인사말에서 “이번 한미정상회담으로 여러 좋은 성과가 있었지만 아직은 미지수인 부분이 있어 다양한 시각으로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한다”며 간담회 취지를 밝혔다. 

김회재 연구책임의원은 “백신이나 경제분야에서 미국과의 동맹관계를 확인한 성과 못지않게 한미중일 관계가 어려운 상황에서 균형감각을 가진 균형자 역할의 지위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평가했다. 

이용빈 연구책임의원은 “대한민국이 4대 강국의 틈에 낀 작은 나라가 아닌 미국이나 중국과도 대등히 실리외교를 이야기할 수 있는 외교적 위치에 성큼 올라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자부심을 느꼈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한국은 전략적으로 동아시아 내 대립적 구도를 저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첫 번째 발제에 나선 비잉다 교수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두고 중국정부의 비판 수위는 크지 않다”고 언급하며, “중국은 한국이 중국 측에 서거나 한미동맹관계를 끊는 것을 기대하지 않고, 다만 미국의 대중국 공격태세에 가담하지 않는 것을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미공동성명에 언급한 대만해협과 관련, 중국 일각에서는 미국의 압력으로 이뤄진 결과라고 보는 시각도 적지 않으며, 대만해협에서의 문제 발생 시 미국의 군사행동에 주한미군 병력 이동 등 한국이 관여할 우려도 제기된다”며, “이러한 경우가 발생해서는 않겠지만, 발생한다고 가정할 경우, 한국이 어떻게 할 것인지는 중국의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미정상회담의 결과가 북한의 입장에서 큰 딜레마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정대진 아주대 교수는 발제에서 “북한 입장에서 보면 대화는 하자는 데 얻을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아 대화에 나갈 수도 없고, 그렇다고 판을 깨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며, “북한이 6월 중에 별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모멘텀을 상실해 동력을 얻기는 어려울 것이며, 북한이 단기적으로 실익을 얻을 수 있는 부분에 우리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전문가인 최희식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는 “미국이 한미동맹과 미일동맹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며, “미일정상회담은 굉장히 강경한 발언 나온 것에 비해 한미정상회담은 순화된 형태의 발언이 채워졌는데, 이는 한국의 지정학적인 고뇌와 숙명을 미국이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일동맹은 인도태평양전략의 동반자로서 일체화한 구도인 반면, 한미동맹은 지정학적 위치의 동맹인 만큼 관리하는 차원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도 다양한 의견들이 제기됐다. 김홍걸 대표의원은 “노동당 조직지도부에서 잔뼈가 굵은 조용원 노동당 비서가 신설된 제1비서가 된다는 보도를 보고, 북한의 체제 수호를 일념으로 삼는 노동당 조직지도부에 권력이 쏠리고 김정은 위원장을 둘러싸게 돼 한반도 정국이 더 안 좋은 방향으로 갈 가능성도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양정숙 의원은 “코드화 된 미국의 제재가 바이든 대통령의 결정만으로 쉽게 완화되기는 쉽지 않다”며 “북한을 글로벌 서플라이 체인에 북한을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 외교자원이 지나치게 미국에 쏠려있고, 한중 외교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점도 지적됐다. 

비잉다 교수는 “중국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여러 준비를 해놨다”며 “한국 정부의 많은 외교적 자원이 미국에 기울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중국에 투입하는 외교적 자원은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한국 학계에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회재 연구책임의원은 “한중 외교소통 차원에서 보자면, 오래전부터 중국에서 책임 있는 고위 외교관계자를 만나기 힘들어졌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이러한 부분부터 복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이용빈 연구책임의원은 “남북관계의 돌파구 마련이 남은 올해 가장 큰 과제”라며, “우리가 관광 같은 비제재 분야에서 조차 남북교류를 왜 추진하지 못했는지 원인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대진 교수는 “결국 미국 및 중국과 풀어야 하는 문제인데 관료주의 벽에 갇힌 탓인지 통일부 장관조차 미국과 중국에 출장을 가지 않는다”라고 꼬집었다.

이시종 민화협 정책차장은 “ 당장 국회가 해야 할 일인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조차 이뤄지지 않았다”며, “국회에서 남북교류협력에 장애가 되는 것을 해소하는 데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홍걸 대표의원은 정리 발언을 통해 “2018년 4.27 북미정상회담이나 9.19 평양선언을 놓친 실수를 다시 반복할 수 없다”며 “그때와 지금은 많은 상황이 달라진 만큼, 그에 맞추어 균형외교와 원칙을 지키며 외교를 해나가는데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밝히며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국회 동북아평화미래포럼의 김홍걸 대표의원(무소속,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이 이끄는 국회 의원연구단체인 ‘동북아평화미래포럼(이하 국회 동북아포럼)’이 ‘한미정상회담 평가와 전망’ 간담회를 개최했다.
국회 동북아평화미래포럼의 김홍걸 대표의원(무소속,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이 이끄는 국회 의원연구단체인 ‘동북아평화미래포럼’이 개최한 ‘한미정상회담 평가와 전망’ 간담회에서 주요참석자들이 함께하고 있다.(사진=김홍걸 의원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