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옥동 은행장, 미래사업 본격화 위해 조직 신설 진두 지휘

인력, 예산, 시스템, 인프라 분리 등 CIB 조직화 첫 걸음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신한은행은 금융과 더불어 고객 생활과 밀접히 연관된 비금융 신사업 추진 본격화를 위해 ‘O2O 추진단’을 신설했다고 6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은행 고객에 한정된 접속자 수와 금융거래를 위한 접속 목적 등 은행 앱이 가진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고 은행이 직접 플랫폼을 운영해 금융-비금융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위해 ‘O2O 추진단’을 신설했다.

신한은행은 ‘O2O 추진단’을 신설하면서 전통적 은행이 가지고 있는 각종 레거시(Legacy)에 구애받지 않고 하나의 스타트업 처럼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데 방점이 있다.

레거시(Legacy)란 IT 분야에서 과거로부터 물려 내려온 낡은 기술이나 방법론, 시스템, 프로그램 등을 의미한다.

플랫폼 구현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조직을 구성하고 상품 소싱, 리스크 관리 등은 전문성 있는 은행의 기존 자원을 활용해 신설과 동시에 전력화할 수 있도록 했고 플랫폼 구축 후에는 서비스 확장 및 플랫폼 개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ICT 인력을 독립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O2O 추진단’은 향후 인력, 예산, 시스템, 인프라 등이 완벽히 분리된 CIB(Company in Bank)를 최종 목표로 하고 있으며 첫 번째 과제로 지난 2020년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인가 받은 음식 주문 중개 플랫폼 구축을 전담한다.

O2O란 'Online to Offline'의 약자로 전자상거래 및 마케팅 분야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는 현상을 말한다.

플랫폼화를 위해 비금융 신사업 전담조직 'O2O추진단'을 신설한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제공=신한은행)
플랫폼화를 위해 비금융 신사업 전담조직 'O2O추진단'을 신설한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제공=신한은행)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