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문의해서 정확히 답변 듣고 지원"
김 의원 "‘취업 중인 자’는 제외..누구한테 '괜찮냐' 전화 받았는지 궁금"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스트레이트뉴스=김상환 선임기자] 요즘 보수야당 최초의 30대 이준석 국민의당 대표와 집권여당 30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두 청년 정치인의 페이스북을 통한 진실공방이 전입가경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9일 산업기능요원 복무 중 지원자격이 없는 국가사업에 참여했다는 의혹을 반박하며 당시 지원서를 전격 공개했다.

앞서 여권에서는 이 대표가 지난 2010년 산업기능요원 복무 중에 지식경제부의 연수 프로그램에 지원해 합격한 것을 두고 허위 지원과 병역법 위반 등 의혹을 제기했다. 재학생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당시 졸업생 신분으로 군 대체복무를 하던 이 대표가 참여하고, 지원금가지 받으며 활동한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주장이다.

▲이준석 대표가 페이스북에 공개한 당시 지경부에 제출한 지원서
▲이준석 대표가 페이스북에 공개한 당시 지경부에 제출한 지원서

"재학증명서를 낼 일 조차 없었다"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원서에 ‘산업기능요원’ 이렇게 정확히 쓰여있다”며 “어디에 숨겨서 적은 것도 아니고 그냥 기본사항란에 다 적어놨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문의하고 저렇게 작성하라고 해서 저렇게 작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 이메일 주소는 15년째 쓰는거라 다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한 당시 지경부의 보도자료를 인용한 언론보도도 공유했다. 해당 보도자료에는 당시 연수생으로 선발된 100명 가운데 대학 재학생 또는 졸업생 71명이 포함돼 있다고 나타나 있다. 또 연수생 선발 대상으로 ‘혁신적 발상과 재능을 겸비한 고등·대학·대학원생 등’이라고 설명돼 있다.

이 대표는 “처음에는 사문서 위조니 업무방해니 뭐니 거창하게 이야기 하다가 이제는 법적인 문제가 아니라 ‘특혜’라고 한다”며 “졸업생이라고 명기해서 지원했고, 합격자 발표에도 졸업생 명기돼 있으니 사문서 위조니 업무방해니 말이 안되는 건 이제 인식했을 테고, 재학증명서를 위조했다느니 별이야기 다 나오는데, 어떤 부도덕한 분의 증명서 위조를 옹호하다 보니 증명서 위조가 영화에서 처럼 빈번한 줄 알고 있나보다"며 "물론 저는 재학증명서를 낼 일 조차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럼 그 특혜라는 것은 도대체 비대위원 하기도 2년 전에 어떤 지경부 공무원이 민간인 이준석을 무서워서 특혜를 준건지도 의문스럽다”며 “어디까지 가나 보자. 제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문의해서 정확히 답변듣고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런 간극을 메우려면 이제 과거에 부정선거 이야기 했던 사람들 처럼 비약이 들어가고 책임 못질 이야기들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준석 대표가 공유한 당시 지경부의 보도자료

 “논점을 흐리는 방법으로 회피하지 마라"

이에 대해 김남국 의원은 즉각 “산업기능요원 복무가 ‘알바’인가요? 내 맘대로 하게”라면서 “논점을 흐리는 방법으로 회피하지 말고 정확하게 대답하라”고 공세를 펼쳤다.

김 의원은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시 선발 공고문을 공유하며 이 대표가 위와 같이 지원서를 공개하면서 한 해명을 “내로남불과 공정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혹 제기라고 생각한다"고 재반박했다.

또 “(당시 선발 공고에는) 자격요건이 ‘재학생인 자’로 돼 있다”며 “운용계획을 살펴보면 100명을 선발해서 단계별 탈락시스템으로 강도 높은 교육과 경쟁을 프로그램의 기본 특징으로 하고 있어, 모집 요강에 ‘취업 중이면서 야간대학(원)에 재학 중인 자는 제외’하고 있다"면서 "즉, 법적으로 대학(원)에 재학 중인 신분을 가지고 있어도, ‘취업 중인 자’는 제외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서 ‘졸업한 자’가 그것도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 중인 자가 해당 프로그램에 지원해서 합격할 수가 있냐는 것”이라고 공세를 펼쳤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재학 중’이라는 적극 요건에 해당 안 되고, ‘취업 중인자 제외’라는 소극 요건에 해당 되서 두 번 걸러져야 할 사람이 어떻게 지원해서 합격했냐는 것을 묻는 것”이라며 “모집 요강에 ‘재학 중인자’라고 되어 있는데, 전화해서 물어봐서 된다고 해서 했나. 한글 모르나. 기업에서 지원요건으로 대졸로 했는데, 전화해서 대학교 재학 중인데 지원해도 되나. 이러면 ‘네, 괜찮아요.’ 이렇게 대답해주나”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재학 중인 자’로 공고가 나갔는데, 나중에 하버드 이준석 대표가 전화해서 ‘졸업한 사람도 지원해도 괜찮아요’ 하니까 괜찮다고 해서 지원했다는 것이 말이 되냐"며 "너무나 상식적인 의혹 제기이고 질문이다"고 일축했다.

또 "누구한테 전화를 해서 괜찮냐는 전화를 받았는지 궁금하다"며 "이미 결제가 나서 공고까지 된 공문서의 내용을, 그것도 매우 중요한 ‘자격 요건’과 관련된 사항을 말입니다.일선 공무원이나 상급 관리자도 함부로 바꿀 수 없는 것이 상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준석 대표가 도대체 누구한테 전화하고 괜찮다고 해서 지원하게 되었는지도 궁금하다"고 공세를 이어갔다.

김남국 의원이 공개한 당시 신업기능요원 모집 공고문
▲김남국 의원이 공개한 당시 모집 공고문

김 의원은 또 “산업기능요원 복무 중에 개인적인 국가사업에 지원해서 돈 받는 사람이 어딨나. 산업기능요원이 알바인가”라며 “알바도 이렇게 자유롭게 근무하기 어려울 것 같다. 일반적으로 가능하지도 않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산업기능요원은 엄격한 관리지침이 있기 때문에 사장님의 양해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정해진 지침에서 규정하고 있는 예외 사유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면 위법할 수 있다”며 “그래서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하면서 이런 사업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한 예외 사유에 해당한 지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또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하면서 개인적인 국가사업에 참여하고 거기서 돈을 받는 것 자체가 일반적이지 않다”며 “대부분의 산업기능요원이 어려운 근무환경에서 열악한 지위에서 눈치 보면서 일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한 것인가”라고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김남국 의원은 마지막으로 이준석 대표의 부친이 유승민 전 의원과 친구인 점을 빗대어 “설마 사장님이 또 아빠 친구인가”라고 비꼬면서 “국가로부터 받은 단계별 인센티브와 사업지원비로 총 얼마를 받았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