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전지역 5개 공공기관과 1.5억 공동기금 조성

[스트레이트뉴스 고우현 기자] 한국서부발전은 9일 대전광역시청사에서 국가철도공단,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철도공사와 함께 ‘대전시 소상공인 고용안정 지원사업’을 위한 총 1억5,000만원의 공동기금 지정기탁식을 개최했다.

지난해에 이어 6개 기관이 조성한 공동기금은 신규 근로자 채용 후 3~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는 영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근로자 인건비를 지원하는 ‘영세 자영업자 인건비 지원사업’에 사용된다. 

또 자영업자 본인의 고용안정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1인 자영업자 고용‧산재보험료 지원사업’을 추진하는데 활용, 코로나19로 극심한 침체에 빠진 지역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앞서 6개 기관은 지난해 7월 서부발전 주관으로 ‘대전·충청 공공기관 일자리창출 협의회’를 결성하고, 같은 해 9월에 대전시와 ‘지역내 소상공인의 고용안정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협약에 따라 서부발전을 비롯한 6개 공공기관은 ▲소상공인 고용 안정ㆍ유지를 위한 공동기금 조성 및 지원 ▲소상공인과 근로자의 생활안정 및 재취업 촉진 지원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촉진 지원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후 협의회는 3개월 이상 근로자를 고용 중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회보험료 사용자 부담금을 지원하는 ‘고용유지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에 공동기금을 기탁, 지난해 12월말까지 총 6,532건의 지원 실적을 거뒀다. 

김종균 서부발전 사회적가치추진실장은 “코로나19 여파로 5월 기준 대전시 자영업자 수가 전년 대비 2.8% 감소하는 등 지역경제의 주춧돌인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며 “서부발전은 협의회 주관사로서 소상공인 고용안정 지원사업뿐만 아니라, 지역 일자리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다양하고 진정성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서부발전은 9일 대전광역시청사에서 국가철도공단,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철도공사와 함께 ‘대전시 소상공인 고용안정 지원사업’을 위한 총 1억5,000만원의 공동기금 지정기탁식을 개최했다. (사진=한국서부발전)
한국서부발전은 9일 대전광역시청사에서 국가철도공단,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조폐공사,한국철도공사와
함께 ‘대전시 소상공인 고용안정 지원사업’을 위한 총 1억5,000만원의 공동기금 지정기탁식을 개최했다. (사진=한국서부발전)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