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일회용 냉매 재활용 온실가스 감축사업 최종 승인
(주)오운알투텍과 사업 협력으로 연간 10만 개 용기 회수 기대

[스트레이트뉴스 고우현 기자] 한국남부발전이(이하 ‘남부발전’) 중소기업과 협력하여 탄소중립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냉매 재활용 사업이 본격 궤도에 올랐다.

남부발전은 최근 환경부로부터 (주)오운알투텍과 손잡고 추진한 “냉매 재활용 온실가스 감축사업”이 최종 승인받아,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돌입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환경부로부터 승인받은 “냉매 재활용 온실가스 감축사업”은 냉방 장비 등에 보충 후 폐기되는 일회용 냉매 용기 안의 잔여 냉매를 회수하여, 재생 후 재판매를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사업이다.

온실가스로 분류되는 HFC계열의 냉매는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냉매 사용기기를 유지·보수하거나 냉매를 회수·처리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폐가스류 처리업체나 폐기물종합재활용업체를 통해 적법하게 처리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하지만 연 100만 개 이상 사용되는 일회용 냉매의 경우, 사용 후 용기 내 잔여 냉매가 별도 처리 과정 없이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문제가 있으며, 이렇게 방출되는 냉매의 양이 한 해 200톤에 이르러 이산화탄소로 환산 시 약 26만 톤의 온실가스가 대기 중으로 방출되고 있다.

남부발전은 이점에 주목하여 2018년부터 국내 최고의 냉매 회수 및 정제 기술을 보유한 ㈜오운알투텍과 공동으로 2년간 개발을 통해 일회용 용기 내 잔여 냉매 회수·재생 기술과 온실가스 감축방법론을 인증받았다.
   
이후 전국 일회용 용기 취급 업체와의 계약, 냉매 회수시설 구축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준비기간을 마친 뒤 올해 초 사업등록 신청, 사업개발 3년여 만에 환경부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

남부발전과 (주)오운알투텍은 본 사업을 통해 최대 연간 4만 톤 이상의 안정적인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와 연 12억 원 이상 수익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해질 전망이며, 연간 10만 개 이상의 일회용 냉매 용기 회수를 목표로 냉매 재활용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남부발전은 이에 그치지 않고, 사용량이 증가하는 신규 냉매 추가, 감축 실적 인정량 상향, 냉매 회수처 추가 확보 등 노력으로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사업 규모를 연 30~50만 톤 이상으로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승우 사장은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온실가스 관리 사각지대까지 탄소를 감축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게 되어 매우 고무적”이라며, ”남부발전은 앞으로도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기술개발 등 국가 2050 탄소중립 실현 및 남부발전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부발전 관계자가 오운알투텍과 공동 개발한 일회용 용기 내 냉매 회수 장치를 살펴보고 있다.
남부발전 관계자가 오운알투텍과 공동 개발한 일회용 용기 내 냉매 회수 장치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한국남부발전)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