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80%, 'ESG경영' 제품 구매 선택에 중요
대학생 80%, 'ESG경영' 제품 구매 선택에 중요
  • 김세헌 기자 (betterman89@gmail.com)
  • 승인 2021.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가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판단하는 투자 지표가 되면서 기업들이 앞다퉈 ESG경영을 도입하고 있는 가운데, ESG경영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최근, 대학생 1196명을 대상으로 'ESG경영 관심 정도'에 관해 설문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대학생 2명 중 1명(54.3%)이 ESG경영에 대해 알고 있었다.

특히 이들 중 ‘그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고 답한 이들은 21.8%였고, 32.4%는 ‘대략적으로만 알고 있다’고 답했다. 나머지 45.7%는 ‘이번 조사를 통해 ESG경영을 처음 들어봤다’고 답했다.

대학생들 중 ESG경영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이들은 2명 중 1명으로 과반수에 그쳤지만, 일단 ESG경영에 대해 인지하고 난 후에는 소비 행위에 이를 적극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몬이 ESG경영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한 대학생(649명)들에게 기업의 ESG경영 실천 유무가 평소 제품 구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질문한 결과, 78.1%(중요하게 생각한다 21.3%, 고려하는 편이다 56.9%)가 ‘ESG경영 유무’를 살핀다고 답했다. ‘제품 구매시 기업의 ESG경영 유무는 중요하지 않다’고 답한 이들은 21.9%였다.

대학생들이 기업의 ESG경영 유무를 살피는 이유는 기업에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에 참여한 대학생 43.6%가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면서 발생시킨 환경오염과 노동 문제 등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제품 선택 시, 기업의 ESG경영 유무를 살핀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기후위기와 산업재해 개선은 개인이 혼자 할 수 없기 때문(34.3%) △기왕이면 착한 기업을 선호하기 때문(21.9%) 등을 이유로 기업의 ESG경영 유무를 살핀다고 답했다.

ESG경영에 관한 대학생들의 관심이 큰 만큼, 기업들은 ESG경영 사실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것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설문에 참여한 대학생 80.5%가 ‘해당 사실을 접했을 때 기업과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한다’고 답한 것이다. 특히 ESG경영을 인지하고 있는 대학생들 중 10명 중 8명(78.9%)은 ‘ESG경영을 하는 기업의 제품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기업들이 ESG경영을 잘 실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다소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잘하는 편이라 생각한다’는 의견은 14.4%에 불과했다. 72.4%는 '아직 초기 단계인 것 같아 더 지켜봐야 한다'고 답했고, ‘잘 하지 못하는 것 같다’는 의견은 13.2%였다.

대학생이 꼽은 ESG경영을 잘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기업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삼성그룹이 선두였으며 다음으로 SK그룹, 유한양행, LG그룹, 한화그룹 순이었다. 이어 매일유업, 오뚜기, 신세계그룹, 풀무원, 현대자동차그룹, 당근마켓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