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반도체 호황에 2분기 영업익 12조원
LG전자, 생활가전 판매호조에 2분기 영업익 1조원
삼성·LG전자, 역대급 상반기 기록…하반기도 이어질듯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반도체와 생활가전의 판매 호조로 2분기 실적이 호조를 보였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앞에 있는 삼성 깃발이 날리는 모습. 연합뉴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반도체와 생활가전의 판매 호조로 2분기 실적이 호조를 보였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앞에 있는 삼성 깃발이 날리는 모습. 연합뉴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반도체와 생활가전의 판매 호조로 2분기 실적이 호조를 보였다. 양사는 1분기에도 영업익 호조를 보이며 상반기 영업이익 호조가 나타났다.

먼저 삼성전자는 반도체 호황을 등에 업고 2분기에 영업이익 12조5700억원, 매출 63조6700억원에 이르는 '깜짝실적(어닝서프라이즈)'을 달성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전분기에 예상외로 부진했던 반도체가 살아났고 스마트폰과 TV·가전 등도 기대 이상 선전하며 호실적을 이끌었다.

삼성전자는 2분기 경영실적(연결 기준)을 집계한 결과 매출 63조6716억원, 영업이익 12조5667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2분기(매출 53조원, 영업이익 8조1500억원)에 비해 매출은 20.21%, 영업이익은 54.26% 각각 증가한 것이다. 순이익은 9조6345억원으로 73.44% 늘었다.

2분기 영업이익은 1분기 영업이익(9조3800억원)을 3조원 이상 웃도는 것이면서 반도체 초호황기였던 2018년 3분기(17조5700억원) 이후 11분기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1분기에 부진했던 반도체가 살아났다.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은 6조9300억원으로 1분기(3조4000억원)의 2배 이상을 벌어들였다. 2분기 전체 영업이익의 절반 이상을 반도체에서 거둔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비대면) 수요가 지속되며 PC용 반도체 판매가 양호했고 클라우드 기업들의 데이터센터용 서버 수요가 살아나기 시작하면서 D램 가격이 강세를 보였다. 낸드플래시 가격도 당초 예상보다 빠른 2분기부터 강세로 돌아선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출하량이 시장 전망을 상회했고, 가격 상승폭도 예상보다 컸다"며 "시스템 반도체도 오스틴 공장 정상화로 이익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1분기 갤럭시 S21 조기 출시 효과로 영업이익 4조4000억원의 호실적을 냈던 모바일(IM) 부문은 2분기 들어 신제품 출시 효과가 사라지며 영업이익도 3조2400억원으로 1조원 이상 줄었다.

소비자 가전(CE)은 TV와 비스포크 시리즈 등 생활가전 부문이 선전하면서 1조6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미니 LED 제품인 네오(Neo) QLED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디스플레이는 2분기 1조28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선전했다. LCD 가격 상승에다 애플의 일회성 보상금(5000억원 이상 추정)이 포함되며 수익이 늘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시설투자로 반도체 12조5000억원, 디스플레이 6000억원 등 총 13조6000억원을 집행했다. 상반기 누계로는 23조3000억원이 투입됐다. 이중 20조9000억원이 반도체 시설 투자금액이다.

LG그룹 여의도 본사
LG그룹 여의도 본사

LG전자는 생활가전과 TV 부문의 판매 호조로 상반기 매출·영업이익이 반기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도 10%에 육박했다.

LG전자는 2분기 경영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이 1조1127억원, 매출 17조1139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48.4%, 영업이익은 65.5% 증가한 것이다.

영업이익은 2009년 이후 2분기 기준으로 12년 만에 가장 높고, 매출은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이다.

1분기에도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LG전자는 상반기 역시 역대 최고 성적을 냈다.

코로나19 펜트업·집콕 수요가 받쳐주면서 주력 사업인 생활가전(H&a) 부문과 TV(H&E) 부문이 호실적을 견인했다.

생활가전은 공간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의 인기로 2분기 매출 6조8149억원, 영업이익 6536억원을 달성했다.

TV 사업도 올레드(OLED)·나노셀 등 프리미엄 TV 제품이 선전하면서 4조42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2016년 이후 5년 만에 처음 4조원을 돌파한 것이다. 영업이익은 3335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배 이상이다.

미래 사업인 전장(VS)부문은 매출액이 1조884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로 103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LG전자는 4분기에 전장 부문의 흑자 전환을 예상했다.

재택근무와 원격교육, 게임 수요 증가 등으로 IT 제품이 선전하면서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를 판매하는 BS사업본부의 매출도 1조685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0%가량 늘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하반기에도 호실적을 이어나가기 위한 전략을 짜고 있다.

삼성전자의 핵심 사업인 반도체의 영업이익이 3분기에 정점에 달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일단 인텔의 신규 CPU 출시와 고객사의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로 D램 등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지속될 전망이다.

하반기 파운드리 시장은 5G 보급 가속화, 재택근무 트렌드와 고객사 재고 확보 노력 등이 지속돼 전반적으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것으로 삼성전자는 예상했다.

메모리는 15나노 D램과 6세대 V낸드 전환 가속화와 함께 D램에 EUV 적용을 확대해 시장 리더십을 높여갈 계획이다.

증권가에서는 반도체 상승 랠리에 힘입어 삼성전자의 3분기 매출이 70조원, 영업이익은 15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따라 올해 연간 영업이익도 50조원을 넘어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LG전자는 3분기에도 생활가전, TV 등 주력사업을 강화하고 전장과 B2B사업 등 성장사업을 육성해 매출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LG전자 관계자는 "글로벌 경쟁 심화, 원자재 가격 인상, 물류비 증가 등 원가 인상 부담에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한다"면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면서 주력 사업인 가전·TV를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커넥티드카, IoT, 로봇 등 미래기술을 기반으로 신사업 기회도 지속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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