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호주 원료공급사 로이힐과 탄소중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양사는 광산, 철강업 전반에서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로이힐은 호주 북서부 필바라 지역에서 연간 6000만t의 철광석을 생산하는 대형 광산 회사다. 포스코가 로이힐 지분 12.5%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1600만t의 철광석을 공급받고 있다.

양사는 우선 로이힐에서 채굴한 철광석과 포스코의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접목해 최적의 HBI 생산체계 도출을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HBI(Hot Briquetted Iron)는 철광석에서 산소를 제거(환원)한 가공품을 말한다.

기존 고로 조업에서는 철광석에서 산소를 분리하기 위해 석탄을 환원제로 사용했고,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불가피했다.

수소환원제철은 석탄 대신 수소를 환원제로 사용해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환원철을 만든 후 철강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이때 철광석에서 산소를 분리한 환원철을 조개탄 모양으로 성형한 것이 HBI다.

아울러 양사는 공동으로 수소를 직접 생산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호주 현지의 풍부한 천연가스를 활용해 블루수소를 생산하고, 장기적으로는 태양광 및 풍력 등 그린수소 생산기반을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또 블루수소 생산 때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활용·저장(CCUS)해 대기 중에 배출되지 않도록 하는 CCUS 기술 개발에도 협력한다.

포스코그룹

 / 포스코그룹 제공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