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 잡고 부채 틀어막고…아시아 주요국 최초 인상

이미 1800조 넘긴 가계부채…부담 가중돼 버블 폭탄 우려 증폭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한은총재가 시사해왔던 연내 기준금리 인상이 26일 오전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를 통해 전격 단행됐다. 정부의 집값 안정화 및 인플레 우려 완화, 급증하는 가계부채 축소에 힘을 실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은 이날 열린 통화정책방향회의에서 기존 0.5%에 머물던 기준금리는 25bp 오른 0.75% 인상키로 결정했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역대 최저인 0.5%까지 내려앉았던 기준금리가 1년 3개월 만에 반등했다. 기준금리 상향 결정은 2018년 11월 인상(1.50%→1.75%) 이후 33개월 만이다.

기준금리 인상 소식에 코스피는 장 개장 후 0.40%가량 상승하다 오전 10시 30분 현재 하락반전했으나 변동폭이 크지 않아 충격이 크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금리 인상의 수혜주라 할 수 있는 은행, 보험 등 섹터가 상승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통상 금리인상에 취약한 증권주마저 동반 상승하는 분위기다.

금리인상은 은행 관점에서는 대출 이자를 높여 예대마진을 더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고객이 낸 보험료 운용의 상당 부분을 채권으로 하는 보험사 입장에서도 보유 채권의 금리가 높아져 추가 수익이 발생한다. 다만 금리인상으로 시중 자금이 줄어들 경우 유동성 축소에 따라 주식시장 거래대금 축소로 거래수수료를 기반으로 하는 증권사들은 주가가 내려가기 마련이지만, 금리 인상 이유가 호황에 따른 인플레이션 억제 목적일 경우 오히려 기업의 성장성을 중장기적으로 긍정 해석해 증권주에 수혜가 간다고 판단할 경우 주가가 오를 수도 있다.

한편 이날 금리인상 발표에 맞춰 중소기업중앙회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날 중기중앙회는 논평을 통해 “아직 매출이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중소기업은 유동성 위기로 쓰러지고 은행도 동반 부실화되는 악순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다소 강경한 발언을 전했다. 그러면서 "9월 말로 종료되는 대출 만기 연장도 추가 연장되도록 후속 조치를 마련해 실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금통위에서의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예측은 ‘인상’과 ‘동결’이 팽팽하게 맞섰었다.

하나금융투자 이미선 연구원은 지난 20일 금통위 프리뷰를 통해 “국내 코로나 확진자수가 일 2000명을 넘어서면서 8월 금리인상에 대한 의구심도 높아졌다”며, “내년까지 총 3번의 금리인상을 예상했던 부분도 눈높이가 낮춰지고 있다”고 진단했었다.

다만 정부가 가계부채관리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해왔고, 정책효과 등을 고려할 때 8월 기준금리 인상 후 연내 2번째 인상에 대한 시그널도 함께 제공할 것으로 내다봤었다.

한 증권사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결정은 예측의 영역이라기 보다는 한은이 정부 정책과 얼마나 궤를 함께하는 지를 보여주는 의지의 표명으로 보는 것이 맞다”며, “그동안 충분히 가능성을 시장에 타진해왔고 그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도 있었던 만큼 시장의 충격은 제한적일 것이며 국고채 금리도 소폭 상승하다 다시 일정부분 제자리로 수렴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금일 한국이 아시아 최초로 금리 인상에 나서면서 주변국들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도 관심거리다. 특히 하루 앞으로 다가온 美 잭슨홀 미팅 결과에도 다시 관심이 제고되는 상황이다. 당초 美 현지에서는 이번 잭슨홀 미팅에서 테이퍼링에 대한 시행 움직임이 없을 것으로 기대해 시장이 연일 최고점을 경신하는 상황이었다.

한 금융지주 관계자는 “정부가 집값을 잡겠다는 의지를 기준금리 인상으로 못을 박는 분위기”라며, “다만 이미 1800조원 대로 늘어나 버린 가계부채가 금리 인상으로 부담이 가중될 경우 자칫 그 부담을 이기지 못한 개인들의 파산 혹은 빚투로 상징되는 자산 버블 폭탄이 터질 가능성도 동시에 커졌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는 이주열 한은 총재(출처=한국은행)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는 이주열 한은 총재(출처=한국은행)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