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연내 테이퍼링 시작 동의, 코로나19 및 고용 상황 지켜볼 것"

단서 붙은 연준 '립 서비스'에 시장 발작(Tantrum) 없어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시작인 듯, 시작 아닌, 시작할 것 같은 미국의 유동성 완화축소 테이퍼링(Tapering).

현지시간 27일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서 온라인 진행된 잭슨홀 연례 심포지엄(Kansas City Fed’s annual Jackson Hole virtual symposium)에서, 파월 의장(Chair Jerome Powell)이 연내 테이퍼링 시작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금리인상은 없다”며 선을 그었다. 여러 단서가 붙은 연준의 테이퍼링 연내 시작 의사에 안도하며 미국 주요 3대 지수는 모두 상승으로 마감했다.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파월은 이날 심포지엄에서 “기대하는 만큼 폭넚게 발전한다면 연내 테이퍼링(자산매입 속도 줄이기)를 시작하는 게 적절할 수 있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원론적인 의미에서의 테이퍼링 연내 시작을 시사한 것이다. 다만 구체적인 시작 시기에 대한 언급도 없었고, 여러가지 단서를 달아 테이퍼링 본격화를 위해 전제 조건이 분명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파월이 단 전제조건은 코로나19 확산 상황, 고용지표의 회복 등이다.

파월은 “7월 고용 보고서에서 추가적인 진전이 있었지만, 델타 변이 확산도 늘었다”며, “향후 경제지표와 진행되는 리스크를 신중히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파월은 테이퍼링이 곧 기준금리 인상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며 금리 인상과 연계해 해석하는 것을 경계했다.

그는 "향후 자산매입 감축 시점과 속도가 금리 인상 시기에 관한 직접적인 신호(Signal)를 주는 것은 아니다 (Reductions not intended as a signal on rate hikes)"라며 테이퍼링이 시작되더라도 금리 인상은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파월 의장은 물가상승률 장기 평균 2%, 최대 고용 목표 달성시까지 '제로 금리'를 유지하겠다는 의사를 명확히 하고 "우리는 최대 고용에 도달할 때까지 갈 길이 멀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테이퍼링 시작과 기준금리 인상 촉구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인플레이션 상황과 관련해서는 “물가상승률이 지속적으로 2%에 도달할 지 아닐 지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며, 인플레이션 상황이 장기화되는 것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섣불리 액션을 취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이날 연준의 ‘최대한 조심스런’ 테이퍼링 연내 시작 시사에 시장은 안도하는 분위기를 반영했다.

이날 뉴욕증시 3대 지수인 다우, 나스닥, S&P500은 각각 0.69%, 1.23%, 0.88% 상승해, 구체적인 테이퍼링 스케줄이 나오지 않은 점, 액션에 이르기까지 전제조건이 달린 점, 금리인상은 멀었다는 점에 화색을 보였다. 지난 2013년 테이퍼링 예고 당시에는 달러, 국채 금리, 신흥국 주가가 폭락하며 즉각 '긴축발작(Tantrum)'을 나타냈다.

다만 아직 안심하기는 이를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현대차증권 크레딧애널리스트 이화진 연구원은 27일 보고서에서 “2013년 5월 美테이퍼링 언급만으로 채권금리가 급등(Tantrum)했고 당시 12월 테이퍼링이 시작돼 기준금리는 2년 뒤인 2015년 12월부터 인상 시작했다”며, “금번 테이퍼링은 과거 보다는 안정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지만, 구체적인 경로와 윤곽이 잡힐 때까지 불확실성에 따른 시장변동성 확대로 크레딧 채권시장도 경계감이 지속되며 우량물로 무게 중심이 옮겨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파월 美연준 의장(출처=블룸버그 홈페이지 캡쳐)
파월 美연준 의장(출처=블룸버그 홈페이지 캡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