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재계에서 미래 비전을 담은 새로운 사명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은 한화임팩트로 사명을 교체한 한화종합화학의 로고.
최근 재계에서 미래 비전을 담은 새로운 사명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은 한화임팩트로 사명을 교체한 한화종합화학의 로고.

최근 재계에서 미래 비전을 담은 새로운 사명을 선보이고 있다.

기존에 주력 사업과 업종을 나타내는 사명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그룹사나 계열사의 미래 비전을 담은 새 사명을 내세우며 사업의 확장성을 더욱 키우는 모양새다.

한화종합화학은 지난 6일 사명을 '한화임팩트(Hanwha Impact)'로 변경했다.

주력 사업인 '화학'을 사명에서 뺀 것이다. 2015년 한화에 인수되면서 기존 삼성종합화학에서 한화종합화학으로 사명을 바꾼 지 6년 만이다.

새 사명에는 '기술 혁신을 통해 인류와 지구에 긍정적인 임팩트(Impact·영향)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끌겠다'는 비전이 담겼다.

앞으로는 기존 화학 사업에 더해 수소, 모빌리티 등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업을 중심으로 '임팩트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다.

같은 업종인 SK그룹의 석유화학 계열사 SK종합화학도 이달 1일부로 'SK지오센트릭(SK geocentric)'으로 사명을 바꿨다.

새 사명에는 '지구와 환경을 중심으로 사업을 펼치겠다'는 비전을 담았다. 사명 변경은 SK종합화학 출범 후 10년 만이다.

모회사 SK이노베이션도 탄소중립 기조에 따라 회사 정체성을 정유사업 위주인 탄소 사업에서 그린 중심 사업으로 전환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도 사명 변경과 함께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을 공격적으로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한화종합화학과 SK종합화학 모두 사명에서 화학 기업이라는 정체성을 지우는 대신 회사가 지향하는 미래 비전 키워드를 활용했다. 또 친환경 사업을 중심으로 한 ESG 경영 기조를 새 사명에 담았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기아는 올해 1월 기존 사명 '기아자동차'에서 '자동차'를 뗀 '기아'로 새로 출발했다. 사명 변경은 1990년 기아산업에서 기아차로 바꾼 지 31년 만이다.

기아는 사명 변경을 계기로 기존 자동차 제조 중심의 사업 모델에서 벗어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선언했다. 전기차와 모빌리티 솔루션, 모빌리티 서비스, 목적 기반 차량(PBV)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뜻이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사명 변경을 의결한 올해 3월 주주총회에서 "기아차에서 기아로 사명을 변경하는 것은 곧 업(業)의 확장을 의미한다"며 "기아는 이제 차량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을 넘어 고객에게 혁신적인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SK건설은 '건설업을 넘어 아시아 대표 환경기업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아 올해 5월부로 'SK에코플랜트'로 사명을 바꿨다.

그 외에도 LG상사는 LX그룹에 편입되면서 올해 7월부로 사명을 'LX인터내셔널'로 바꿨다. 트레이딩 중심의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서 더 나아가 친환경·디지털·헬스케어 신사업을 추진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