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의장 “양국 의회 간 제도적 협력 위해 MOU 맺자”
소보트카 하원의장 “실무협의 거쳐 내년 한국 방문 때 사인할 것”
ICT·수소 등 전면적인 경제협력 및 문화교류 등에 의견 접근 
한 시간 넘는 단독회담서 상호 ‘협력과 지원’ 강조 

제5차 세계국회의장회의 참석 차 오스트리아를 공식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이 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의회도서관에서 볼프강 소보트카 오스트리아 하원의장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국회)
제5차 세계국회의장회의 참석 차 오스트리아를 공식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이 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의회도서관에서 볼프강 소보트카 오스트리아 하원의장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국회)

제5차 세계국회의장회의 참석 차 오스트리아를 공식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이 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의회도서관에서 볼프강 소보트카 오스트리아 하원의장과 회담을 열었다.

박 의장과 소보트카 하원의장은 이날 회담에서 과학기술 선도국이자 유럽 문화·예술의 중심인 오스트리아와 정보통신기술(ICT)·수소산업 등 미래산업 분야 협력 증진과 문화·예술 및 청소년 교류를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양국 수교 130주년을 맞는 내년에 소보트카 의장이 한국을 방문해 양국 의회 간 협력의정서(MOU)를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박 의장은 외교 강소국인 오스트리아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일관되게 지지한 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 남북한 동시수교국인 오스트리아의 역할을 요청했다.

박 의장은 “오스트리아의 기초과학·기술력이 한국의 상용화·산업화 능력과 접목될 수 있다”며 “ICT, DNA(Digital-Network-AI), 전기차, 수소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양국 협력을 더욱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다”고 말했다.

오스트리아는 히든챔피언(세계시장 점유율 1~3위 강소기업) 116개를 보유해 이 분야 세계 5위이고, 화학·물리 등 기초과학 분야 노벨상 수상자 17명을 배출했다.

또한, 박 의장은 “문화·예술 분야와 청소년 교류도 확대되기를 희망한다”며 내년 양국 수교 130주년을 맞아 소보트카 의장의 한국 방문을 요청하고 향후 양국 의회가 한국과 오스트리아의 지속적 협력 관계를 뒷받침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MOU 체결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소보트카 의장은 “과학을 중시하는 한국은 산업·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오스트리아의 정말로 중요한 파트너이고 한국과의 협력이 강화되길 원한다”며 “내년에 한국을 방문해서 MOU 체결을 할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다”고 화답했다.

또한 그는 “인공지능·수소산업과 관련해 한국과의 교류는 물론 오스트리아 기업들이 한국과 투자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두 나라 의장은 문화·예술 및 청년의 상호 교류가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을 표했다.

이어 박 의장은 “지난 6월 문재인 대통령 오스트리아 국빈방문을 계기로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했고, 내년은 양국이 수교 130주년을 맞는다”며 “이제 우리 의회가 상호 교류를 강화해 양국 관계를 든든한 반석 위에 올려놓자”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 오스트리아가 일관된 지지를 보내준 데 대해 감사하다”며 “대한민국은 북한을 흡수통일할 의사가 전혀 없고 한반도 평화와 교류 확대를 통해 공동번영을 이루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소보트카 의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적극 지지한다”며 “1961년 소련 흐루쇼프 서기장과 미국 케네디 대통령이 오스트리아 빈에서 회담을 했다”고 말했다.

이에 박 의장은 “나는 장소 등 조건 없는 남북 국회회담을 제안했다”며 “미소 정상회담처럼 남북 국회회담도 성사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박 의장은 또한 “북한이 국제사회에 나오는 데 남북 동시 수교국인 오스트리아의 역할을 기대한다”며 “기회가 되면 오스트리아가 우리 의사를 북한에 잘 전달해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과 소보트카 의장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 선거에서 양국 간 상호 지지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서로 감사를 표했고, 박 의장은 “인권이사회 이사국(2023∼2025년)에 한국이 입후보했다”면서 오스트리아의 지지를 당부했다.

박 의장은 제5차 세계국회의장회의와 관련해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처음으로 대규모 정상급 회의를 개최한 소보트카 의장의 용단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번 회의를 계기로 정치 지도자들이 코로나 팬데믹은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보트카 의장은 “코로나 팬데믹을 종식시켜야 하는 상황이다. 한국은 팬데믹을 극복하는 데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한국의 코로나 대응 비결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대해 박 의장은 “한국의 코로나 방역 성공 비결은 3T, 즉 진단(Test)-추적(Trace)-치료(Treatment)”라고 설명하면서 어떤 비상상황에서도 여야 합의로 국회를 열어 표결할 수 있도록 한 대한민국 국회의 원격영상회의 시스템을 소상히 설명했다.

한 시간 넘게 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두 의장은 시종일관 ‘협력과 지원’을 강조했다.

박 의장은 “대통령이 방문한 지석 달 만에 국회의장이 방문한 것은 그만큼 양국의 협력관계가 좋다는 증거”라고 말했고, 소보트카 의장은 “한국인과 결혼한 친척이 있고, 한국산 자동차·피아노를 사용하고 있다”며 한국과의 각별한 인연을 소개하기도 했다.

박 의장은 회담에 앞서 방명록에 “내년 양국 수교 130주년을 맞아 양국 간 우호 관계가 심화 발전되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서명했다.

박 의장은 회담에 앞서 방명록에 “내년 양국 수교 130주년을 맞아 양국 간 우호 관계가 심화 발전되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서명하고 있다.(사진=국회)
박 의장은 회담에 앞서 방명록에 “내년 양국 수교 130주년을 맞아 양국 간 우호 관계가 심화 발전되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서명하고 있다.(사진=국회)

박 의장의 이번 오스트리아 공식방문은 소보트카 하원의장의 공식 초청으로 이뤄졌으며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는 12년 만이다. 이날 회담 장소인 오스트리아 의회도서관은 지난 6월 문재인 대통령이 오스트리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곳이기도 하다.

이날 회담에는 오스트리아 측에서 볼프강 앙거홀처 주한 오스트리아 대사, 안드레아스 린스 하원의장 외교정책 보좌관, 나탈리 이바노비치 의회 의전장, 안나 가브리엘 하원의장 비서관, 에블린 사이들러 EU 및 국제관계 보좌관이 참석했고, 우리 측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과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 신재현 주오스트리아 대사, 고윤희 공보수석비서관, 김형길 외교특임대사, 곽현준 국제국장, 최만영 연설비서관 등이 함께했다.

박 의장은 7일(현지시간) 시작되는 제5차 세계국회의장회의에 참석해 ‘코로나 팬데믹에 대한 글로벌 대응’과 관련해 우리나라의 입장을 연설할 예정이다.

또한 회의기간 동안 러시아, 인도 등 이번 회의에 참가한 세계 주요 의회 지도자들과 양자 국회의장 회담을 이어간다.

세계국회의장회의는 5년마다 개최되는 의회 정상회의다. 국제의회연맹(IPU), 오스트리아 하원이 공동개최한 이번 회의에는 한국을 비롯해112개국에서 87명의 의장이 참석한다.

제5차 세계국회의장회의 참석 차 오스트리아를 공식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이 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의회도서관에서 볼프강 소보트카 오스트리아 하원의장과 회담을 열고 있다.(사진=국회)
제5차 세계국회의장회의 참석 차 오스트리아를 공식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이 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의회도서관에서 볼프강 소보트카 오스트리아 하원의장과 회담을 열고 있다.(사진=국회)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