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수소모빌리티+쇼’ 포스코 부스 전경. 신용수기자

'2021수소모빌리티+쇼'가 8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나흘간 열린다.

올해 2회차를 맞은 수소모빌리티+쇼에는 ▲수소모빌리티 ▲수소충전인프라 ▲수소에너지 분야의 전 세계 12개국, 154개 기업 및 기관이 참가했으며, 개막식은 코로나19를 감안, 비대면 온라인 회의 형태로 진행된다.

이날 정만기 수소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 위원장(KAMA회장)은 개회사에서 “신재생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우리의 경우 수소의 국제간 이동성을 활용해 해외의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활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그 전기로 수소를 생산한 후 이를 국내로 가져오는 비즈니스 모델을 확산해간다면 탄소중립 경제를 조기에 확실히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사업모델은 이미 도입되고 있고 이 번 전시회에서 소개된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의 수소에 대한 인식이 급변하고 있고, 특히 수소차는 충전시간 5분 내외, 1회 충전시 주행거리 1000km에다가 공기정화 기능까지 더해져 최근 더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2005년부터 여러 번 정권 교체에도 불구하고 수소에 대해선 한 목소리를 냈고, 기업들은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왔다”면서 “이에 힘입어 우리는 수소 생산에서 저장, 운송, 활용까지 이어지는 수소 부가가치 사슬 전반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구축해 가고 있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또 “수소산업은 아직 극복해야 할 기술적 과제가 산재해 있다”며 “특히 한국은 탄소배출이 없는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수전해 기술, 수소의 장거리, 대용량 운송에 필요한 액화・액상 등의 수소 저장운송 기술, 수송용 외에 건물 등의 태양광 발전용 연료전지 기술 등은 많은 연구기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외기업 대비 미흡하다”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R&D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전시회에는 모빌리티, 충전인프라, 생산, 저장, 이동 등 생태계 전반의 기술기업들이 참여할 뿐만 아니라, 스웨덴,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수소강국의 기술기업들이 참여하여 최고의 기술을 선보인다”면서 “수소 기업간 기술교류와 미래 기술을 위한 협력파트너를 찾는 좋은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 경제구조상 2050년 탄소중립과 2030년 기존 목표대비 35%이상 탄소감축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 제한적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민간은 탄소중립실현의 확실한 수단인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과 기술혁신에 노력해갈 필요가 있다"며 "정부로서는 민간의 이러한 노력에 대해 세제와 금융, 기술과 인력 등 다각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