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벌' 신세계에 이베이 인수전 밀렸지만
롯데쇼핑, 한샘 품으며 공격적 M&A 성과
유통·건설·가전 등 그룹 시너지 효과 기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올해 대규모 M&A로 한샘을 택했다. 연합뉴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올해 대규모 M&A로 한샘을 택했다. 연합뉴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올해 대규모 M&A로 한샘을 택했다. 인테리어·가구업체인 한샘 인수에 나서면서 롯데그룹 전체의 시너지가 기대된다.

롯데쇼핑은 10일 사모펀드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가 한샘 인수를 위해 설립하는 PEF에 2995억원을 출자하는 방식으로 단일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기로 확정됐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돼 롯데쇼핑은 전날 출자 확약서를 IMM PE에 제출했다고 공시했다. IMM PE와 롯데쇼핑의 세부 계약 조건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롯데쇼핑은 이번 출자를 통해 PEF에 단일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면서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샘은 지난 7월 조창걸 한샘 명예회장과 특수관계인 7인의 보유 지분을 매각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IMM PE와 체결했다. IMM PE는 양해각서에 따라 독점적 협상권을 부여받았고 실사를 진행 중이다.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조 명예회장 지분율은 15.45%이고 특수관계인 25명의 지분을 합하면 30.21%다.

이 중 IMM PE가 매입하는 지분은 20%를 넘는 수준으로 알려졌다. 시장에서는 이 지분 가치를 1조 3000억∼1조 700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IMM PE는 한샘 인수에 참여할 전략적 투자자를 찾았고 각각 3000억원 규모의 투자 확약을 한 롯데쇼핑과 LX하우시스 가운데 롯데쇼핑을 선택했다.

업계에서는 롯데쇼핑과 LX하우시스 중 LX하우시스가 한샘과 경쟁관계에 있다는 점에서 부담을 느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롯데쇼핑은 오프라인 확장성이 뚜렷하고 한샘 인수 후에 소비자와 접점을 더욱 넓힐 수 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한샘과 협업을 통해 온·오프라인 상품 경쟁력 강화 및 차별화된 공간 기획 등의 분야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한샘이 스마트홈, 렌탈사업, 중개플랫폼 등 다양한 사업 분야로 비즈니스 영역을 넓히고 있는 만큼 더 큰 성장이 기대된다. 계열사인 하이마트, 건설 등과 함께 그룹 차원의 시너지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샘 사옥
한샘 사옥

게다가 롯데의 백화점 경쟁사들도 유통업과 가구업계 간의 시너지 효과를 증명했다. 앞서 현대백화점그룹이 2012년 가구업체 리바트(현 현대리바트), 신세계그룹이 2018년 까사미아(현 신세계까사)를 인수하며 가구업계 전체가 확장되고 있다.

롯데도 이미 한샘과 손잡고 전국의 백화점 점포에 ‘한샘디자인파크’, ‘한샘리하우스’ 등 다양한 체험형 리빙 매장을 확대했다 지난 6월에는 동부산 관광단지 오시리아 테마파크에 롯데쇼핑 최초의 리빙 전문관 ‘메종동부산’을 오픈했다.

2019년에는 영국의 프리미엄 리빙 편집샵 ‘더 콘란샵’을 도입해 강남점에 첫 선을 보였으며, 올해 8월 신규 점포인 동탄점에 더 콘란샵 2호점을 오픈했다.

재계에서는 롯데그룹의 한샘 인수로 인해 신동빈 회장의 공격적인 M&A가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본다.

롯데는 올해 최대의 매물로 기록된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을 비롯해 굵직한 M&A에 뛰어들었으나 마침표를 찍지 못했다. 가장 최근에 이뤄진 롯데그룹의 대규모 인수는 2015년에 이뤄진 KT렌탈, 삼성그룹의 화학사 인수 정도다.

그러나 신동빈 회장은 올해초부터 바이오·헬스케어·수소 등 신사업 확대에 나서면서 포트폴리오 조정에 나서고 있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 7월에도 VCM(옛 사장단 회의)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기 위한 신사업 발굴 및 핵심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양적으로 의미 있는 사업보다는 고부가 가치 사업을 우선해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롯데는 한샘 M&A 외에도 최근 ESG경영혁신실 산하에 바이오팀과 헬스케어팀을 신설하고 외부에서 상무급 팀장을 영입하며 신사업 발굴 중이다.

헬스케어팀은 삼성전자에서 헬스 서비스를 담당했던 우웅조 상무, 바이오팀은 미국 제약사 BMS와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근무한 이원직 상무가 팀장을 맡았다.

헬스케어팀은 디지털 헬스케어와 시니어 시장의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관련 스타트업과 협업 및 투자를 할 계획이다. 바이오팀은 기존 바이오 업체 인수나 제약사와의 조인트 벤처(JV) 등 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외부 협력 전략을 논의한다.

롯데는 수소 사업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2030년까지 약 4조 4000억원을 친환경 수소에 단계적으로 투자하는 등 국내 수소 수요의 30%를 공급하겠다는 '친환경 수소 성장 로드맵'을 내놨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