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택시 기사 10명 중 9명 이상이 카카오 택시 호출 서비스에 가입하며 해당 시장이 사실상 독점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전국 택시 기사 10명 중 9명 이상이 카카오 택시 호출 서비스에 가입하며 해당 시장이 사실상 독점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전국 택시 기사 10명 중 9명 이상이 카카오 택시 호출 서비스에 가입하며 해당 시장이 사실상 독점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상훈 의원(국민의힘)이 카카오모빌리티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8월 초 기준 택시 호출 플랫폼 '카카오T' 가입 기사는 총 22만 6154명으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제출)가 조사한 전국 등록 택시 기사는 6월 말 기준 24만 3709명이었다. 한 달여 동안 택시 기사 수에 큰 변화가 없다고 봤을 때 카카오T 가입 비율은 92.8%에 달한다.

카카오T 가입 비율은 주로 수도권에서 높았다.

택시 기사가 가장 많은 서울은 카카오T 가입 비율이 98.2%에 달했고, 경기도는 99.3%를 기록했다. 인천도 98.8%에 이르렀다.

반면, 전남은 75.9%로 최저치를 기록했고 강원도(80.2%)·경북(81.9%)·전북(82.0%)·대구(83.1%)·경남(86.0%) 등도 비교적 낮았다.

가입 기사수뿐 아니라 이용자 수에서도 카카오는 압도적이었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해 8월 택시 호출 앱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카카오T가 1016만명에 달했다. SK텔레콤과 우버가 손잡은 우티(UT)는 86만명, 타다 9만명, 마카롱 3만명에 그쳤다.

김상훈 의원은 "택시 플랫폼 시장 중 '중개·호출 플랫폼 분야'에서 거의 완전한 독점을 구축한 셈"이라며 "경제의 활력을 저해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이 독과점 기업의 등장"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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