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28 11:28 (일)
"중국은 다른 나라 문화 존중 태도 먼저 배워야 한다"
"중국은 다른 나라 문화 존중 태도 먼저 배워야 한다"
  • 고우현 기자 (betterman89@gmail.com)
  • 승인 2021.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오징어 게임 불법 다운로드 중국 누리꾼 일침
오징어 게임 넷플릭스 콘텐츠 중 83개국에서 1위 올라..매우 고무적인 일
사진=연합뉴스
사진=넷플릭스 캡쳐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한국에서 만든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불법 다운로드해 시청하는 중국 누리꾼들을 향해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존중'을 먼저 배워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 드라마가 넷플릭스 콘텐츠 가운데 순위가 집계되는 83개국에서 1위에 오르고, 자국 콘텐츠가 강한 인도에서도 1위를 차지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중국 누리꾼들의 행태를 비판했다.

서 교수는 "한 가지 큰 문제는 중국에서 또 불법 다운로드가 성행하고 있고, 심지어 쇼핑 앱에서는 드라마 속 초록색 체육복에 '중국'이라는 한자를 삽입해 판매까지 하고 있다"며 "중국 누리꾼들의 불법 다운로드와 유통 문제는 오래전부터 반복돼 왔고, 한국의 콘텐츠를 베끼는 일도 아주 많다"고 밝혔다. 

또 한국의 전통문화인 김치, 삼계탕, 한복, 갓 등도 중국에서 유래했다며 자기들 것이라고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 교수는 이에대해 "아시아의 문화 주도권을 한국에 빼앗기고 있다는 강한 두려움의 발로"라고 분석했다.

그는 그러면서 "중국 누리꾼들은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존중'부터 배워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