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카카오택시 운행실태 조사 나서
승객 골라태우기 연말까지 집중 단속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최근 승객 골라태우기로 논란을 빚고 있는 카카오택시에 대한 운행 실태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카카오택시에 대한 시민들의 이용 불편 민원이 급증하자 서울시가 직접 나선 것이다.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카카오택시의 승객 목적지 표시와 선호지역 우선배차 서비스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목적지 표시에 따른 택시기사의 장·단거리 선택 여부, 기사의 선호지역 우선배차 서비스 가입 여부에 따른 배차 성공률과 소요 시간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는 여론조사 업체 조사원이 '미스터리 쇼퍼', 즉 승객을 가장해 카카오택시 호출앱을 이용하는 택시를 직접 이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시는 또한 승객에게 배정된 차량번호를 확인해 최근 불거진 카카오의 자사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시는 이달 중 실태조사를 위한 연구용역에 들어가 11월 말까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조사·분석 결과는 카카오 측에 전달해 자발적인 개선을 촉구하는 한편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기관과도 공유해 제도 개선을 끌어낼 계획이다.

시는 실태 조사와 더불어 택시 호출 앱을 악용한 '승객 골라 태우기' 행위도 연말까지 집중 단속한다. 허위로 예약표시등이나 빈차표시등을 꺼놓은 채 카카오앱 등을 통해 장거리 승객만 골라 태우는 경우가 집중 단속대상이다.

시는 이와함께 이달 중 시, 택시업체, 플랫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관·학 태스크포스(TF)을 가동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플랫폼택시 종합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