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초구 제공
사진=서초아동보호대응센터 모습. (서초구 제공)

서울 서초구가 전국 최초로 아동학대 신고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대응·관리하는 '서초아동보호대응센터'를 열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양부모 학대로 세상을 떠난 ‘정인이’ 사건의 허점으로 지적된 컨트롤타워의 문제를 개선하려는 조치다.

서초구는 구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한 곳에서 아동학대 사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보호조치 등을 실행하면서 유기적·총체적·체계적으로 대응하는 시스템을 위해 '아동보호대응센터'를 준비해왔다고 설명했다.

아동보호대응센터는 전담공무원과 경찰, 아동보호전담요원, 심리치료사 등 9명의 전문 인력들이 상주하고, 아동학대 초기 개입뿐 아니라 아동보호조치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등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지역 주민이 중심이 되는 '아동지킴이'도 운영한다. 동별 2명씩 위촉된 '아동지킴이'가 편의점‧문구점 등 아동들이 자주 이용하는 장소를 직접 모니터링하며, 지역 내 불법 운영 중인 아동복지지시설을 살펴 학대 위험에 노출된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학대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아동대응센터와 연계해 아동학대 피해가 심할 경우 '즉각분리제'를 할 수 있는 서초학대아동쉼터도 25일부터 운영한다. 서초학대아동쉼터에서는 전문심리치료사와 보육교사가 상주하고, 학대받은 아이들을 위한 심리검사 및 캠핑, 연극관람 등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사전 예방부터 사후 관리까지 촘촘히 관리해서 다시는 학대로 고통받는 아이들이 다시는 나오지 않아야 한다"며 "서초구는 모든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라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