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양재동 사옥
기아 양재동 사옥

 

기아가 현대차와 같이 반도체 수급난 장기화 속에서도 고수익 레저차량(RV)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올해 3분기 실적 선방을 이뤄냈다.

기아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조327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597.7% 증가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영업이익률은 7.5%였다.

지난해 3분기에는 1조2592억원의 품질 비용이 반영된 탓에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952억원이었다. 매출액은 작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17조7528억원이었다.

매출원가율은 전년과 유사한 82.0%를 기록했고 경상이익은 1조6062억원, 당기순이익은 1조1347억원 등으로 집계됐다.

판매관리비율은 인건비 증가에도 전년에 발생한 대규모 품질 비용이 정상화되고 매출액이 큰 폭으로 늘면서 전년 대비 6.3%포인트(p) 떨어진 10.5%로 나타났다.

기아는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68만4413대를 팔았다. 작년 3분기에 비해 2.1% 줄었다.

국내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8.6% 감소한 12만4964대를 판매했다. 주력 RV 모델과 스포티지 등 신차에 대한 수요가 이어지고 인기 차종들의 신차 효과가 지속됐지만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의 영향이 주효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작년 동기 대비 0.6% 줄어든 55만9449대를 팔았다. 핵심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 높은 수요에도 가용 재고 부족으로 판매 감소를 기록했지만, 유럽·인도·아중동·중남미 권역에서 생산 차질 최소화 노력과 주력 차종의 판매 회복으로 높은 판매 증가가 이뤄진 게 해외 시장 판매 감소를 최소화했다.

RV 판매 비중(중국 제외, 도매 판매 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1.1%p 오른 58.7%를 기록해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기아는 글로벌 반도체 공급 사태가 4분기에도 이어지면서 생산 차질과 재고 부족 현상이 지속하고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전사적 역량을 동원한 부품 물량 확보, 생산 차질 최소화 및 효율적 재고 관리를 통한 판매 최적화로 믹스 개선 지속 추진, 미중 갈등으로 인한 대외 리스크 관리 등에 주력하며 유동성 확보에 힘쓴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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