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KT 혜화지사에서 사흘 전 발생한 인터넷 장애에 대해 허리 숙여 사과했다.

구 대표는 "이번 사고는 전적으로 KT 책임"이라며 "앞으로 테스트베드를 마련해 이런 사고가 일어나더라도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만들려고 한다"고 밝혔다.

사고 원인에 대해 구 대표는 "망 고도화 작업을 위해 새로운 장비를 설치했고 그 장비에 맞는 '라우팅(네트워크 경로 설정)' 정보를 입력하는 작업이 있었다"며 "부산에서 야간에 해야 하는 작업을 주간에 해 문제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내부에서 엄격한 프로세스를 적용해 망 고도화 작업이나 라우팅 경로 작업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발생했다"며 "KT를 믿고 이용해준 고객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보상 관련 약관이 마련된 지 오래됐고 (이전과 달리) 데이터 통신에 (고도로) 의존하는 현재(는) 그 부분이 개선돼야 한다고 본다"며 "약관과 보상책에 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정을 조율해 내부 이사회에서 약관 보상을 논의할 것"이라며 "현재 시점에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현재 KT 약관상 이용자는 하루 3시간 이상, 1개월 누적 6시간 이상 장애를 겪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구 대표는 최근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와 간담회에서 현재 약관을 뛰어넘는 보상 체계를 마련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보상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기정통부는 이달 29일 브리핑을 열고 KT 인터넷 장애 사고원인과 후속대책을 설명한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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