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 약 1시간 동안 단독 면담
문 대통령, "교황님의 방북, 한반도 평화의 모멘텀 될 것"
프란치스코 교황, "남북은 같은 언어를 쓰는 형제, 기꺼이 가겠다"

29일 교황청을 공식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에 앞서 DMZ 철조망을 잘라 만든 평화의 십자가를 설명하고 있다.(사잔=교황청)
▲29일 교황청을 공식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에 앞서 DMZ 철조망을 잘라 만든 평화의 십자가를 설명하고 있다.(사잔=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전(현시시각) 바티칸에 도착해 교황청을 공식 방문하고 프란치스코 교황을 약 1시간 동안 단독 면담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교황님께서 기회가 되어 북한을 방문해주신다면, 한반도 평화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의사를 물은 뒤 "한국인들이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프란치스코 교황은 “초청장을 보내주면 여러분들을 도와주기 위해, 평화를 위해 나는 기꺼이 가겠다"며 "여러분들은 같은 언어를 쓰는 형제이지 않느냐, 기꺼이 가겠다”고 화답했다.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와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COP26 당사국총회, 헝가리 국빈방문을 위해 유럽을 방문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교황의 지속적인 지지를 확인했다.

또한 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은 코로나19, 기후변화 등 인류가 당면한 글로벌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회담에 앞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위해 DMZ 철조망을 잘라 만든 평화의 십자가를 선물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강렬한 열망의 기도를 담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