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주들에게 손해 보지 않게, 감평 금액보다 더 보상할 것"

▲노승일 경기 오산시 도시주택국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오산시)
▲노승일 경기 오산시 도시주택국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오산시)

경기 오산시는 8일 최근 지역 정치인들이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어, 지역 이슈로 떠오른 ‘운암뜰 AI 스마트시티 사업’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노승일 시 도시주택국장은 기자회견에서 최근 논란이 된 문제점을 6가지로 반박했다.

노 국장은 “지역회사인 D냉장이 사업공모 이전인 2016년 개발행위허가제한이 원인이 돼 부도 등 경영유지의 심각한 위험에 처한 상황에서 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했고, 벌말지구(부산1지구)는 민간사업자가 공모 구역보다 추가로 편입을 제안했지만, 시에서 이를 거부해 무산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산도시개발공사 설립에 관해서는 “오산도시개발공사”를 설립해, 사업을 추진할 경우 특수목적법인 설립 자본금 50억의 50.1%인 25억원을 출자해야 하는데, 지방공기업은 자기 자본금의 10% 이상을 출자할 수 없어 오산도시개발공사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최소 250억의 자본금이 필요한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으로 시의 리스트로 최저로 하기 위해 시의 출자자본 19.8%를 투입한 SPC 설립이 최선“이었다고 밝혔다.

계속해 민간사업자에게 과도한 이익의 특혜를 주지도 않았고, 통제 감독권을 포기하지도 않았으며, 시에서 운암뜰과 관련한 마스터플랜을 갖고 있으며, 공동주택 분양만 있다는 말도 있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 노 국장은 “운암뜰과 경기 성남시 대장동 사업과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전혀 다른 것으로, 기존 토지주들에게 토지보상가도 감정평가 금액보다 많이 주어 손해를 보게 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끝으로 노 국장은 “오산 운암뜰 도시개발사업은 정말 오랫동안 시민들 모두가 기다려 온, 시 발전에 커다란 한 획을 그을 중요한 사업으로 법령과 규칙의 따라 공명정대하고 투명하게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운암뜰 AI 스마트시티 사업’은 오산시청 동쪽 일원의 주거와 상업 및 스마트시티를 갖추는 오산시 핵심 개발사업이다.

운암뜰 사업과 관련해 최근 지역 국회의원과 정치인들이 시와 의견이 다른 말을 하고 있어, 시에서 허위사실유포로 고소를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오산=스트레이트뉴스 강기성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