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스스로 업무 자동화 개발 가능 환경 구축

현재 166개 업무 적용...180만 시간 감축 효과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전경(제공=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전경(제공=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사무자동화 소프트웨어 ‘RPA 퍼스널봇’과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 스스로 자동화 대상 업무를 발굴,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고 18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RPA가 국내 소개된 무렵인 지난 2017년부터 본부 업무의 RPA 자동화 구축에 착수했다.

2019년부터는 은행권 최초로 지점의 고객 대상 창구 업무와 마케팅 자료제공 지원 등에 적용해 현재까지 총 166개 업무에 적용 중이다. 총 절감 시간은 약 180만 시간으로 다음 해까지 300만 시간까지 확대 예정이다.

최근에는 일반 직원도 더 쉽게 조작 방법을 익혀 개발이 가능한 보급형 ‘RPA 퍼스널봇(UiPath社)’을 통해 자동화에 직접 나서고 있다. 지난 8월부터 총 85명의 희망자에게 대면과 비대면 실습 교육을 진행했으며 정해진 시간 동안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해커톤 방식의 ‘RPA 개발 경진대회’를 개최해 직원의 자동화 업무 발굴과 개발에 동기부여하고 있다.

KB국민은행 담당자는 “이제는 직원 스스로 다양한 업무 수행 방법을 고민하고 디지털 자동화 도구를 사용해 업무를 효율화하는 시대”라며, “자동화로 절약된 근무 시간은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