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받아보고 문제점 있으면 필요한 조처 검토

고객 금리인하 요구권 활성화 주문

 

 

지난 18일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3분기 가계동향조사결과를 인용하며 소득분배 관련 주요 지표가 큰폭으로 개선됐다는 소식을 올려 빈축을 샀다.(출처=홍남기 부총리 페이스북)
지난 18일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3분기 가계동향조사결과를 인용하며 소득분배 관련 주요 지표가 큰폭으로 개선됐다는 소식을 올려 빈축을 샀다.(출처=홍남기 부총리 페이스북)

 

금융당국이 가파르게 오르는 대출 금리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예금금리에 대한 비판 여론에 금리 운영 실태 파악에 들어간다.

19일 이찬우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9개 시중은행 여신(대출)담당 부행장과 간담회 후 취재진에게 “개별 은행이 어떤 식으로 대출·수신 금리를 산정하는지 (자료를)받아보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합리적이고 투명한지를 보겠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조처에 대해선 검토 후 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말을 아꼈다.

이 수석부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향후 시장금리 오름세가 지속되면 예대금리차가 더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표한 후 은행권도 스스로 금리 산정을 점검해 자율규제 기준에 어긋나는게 있는지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직접 시장의 금리 결정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은 재확인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금리가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결정돼야 한다는 기본원칙이 제대로 지켜지는지 점검하고 불합리하면 개선하는 것은 시장원리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금융소비자가 스스로 신청할 수 있는 금리인하 요구권 활성화를 은행에 주문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2019년 금리인하요구권이 법제화되면서 제도적인 기틀이 마련됐지만, 실제 운영상으로는 여전히 미흡한 점이 많다"며 "많은 금융소비자가 금리인하 요구권을 활용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당국이 최근 발표한 개선방안을 이른 시일 내 이행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지난 5일 치솟는 대출금리를 막아달라는 청와대 청원이 올라오는 등 은행의 폭리를 성토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고승범 금융위원장인 지난 17일 “정부가 시장가격인 금리 결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기는 어렵다”며 한발 빼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홍 부총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3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와 관련 소득 분배 관련 주요 지표가 큰 폭으로 개선됐다는 평가를 올려 누리꾼들로부터 빈축을 사기도 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