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은 민주주의 후퇴, 역사에 죄"
"윤석열, 반사이익 노린다면 국민저항 부딪힐 것"

지난 10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이형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을) / 사진=의원실 제공
이형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을) / 사진=의원실 제공

이형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을)은 23일 사망한 전두환씨의 국가장 여부와 관련,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는 반대 입장을 신속하고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전두환 국가장,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이다’라는 입장문을 통해 “권력찬탈을 위해 헌정 질서를 유린하고 한국 근현대사를 피로 물들인 전씨는 단 한마디 사죄도 없이 숨을 거뒀다”면서 “그런 전씨에게 전직 대통령이란 이유만으로 국가의 이름으로 성대한 장례의식을 치러줄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만약 전씨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른다면 민주주의와 정의는 후퇴할 수밖에 없다”면서 “‘전두환 국가장’은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특히 ‘전두환 비호’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에게 “5‧18 학살주범 전씨의 죽음을 국가가 애도하고 추모해야 하는지 명확한 입장을 신속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윤 후보는 ‘전두환 비호’ 망언 이후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찾아 사과했는데, 당시 사과가 진정성이 있었다면, ‘전두환 국가장’에 대해 분명하게 반대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윤 후보측이 ‘전두환 국가장’을 둘러싼 논란으로 국론이 분열되고 그 틈바구니에서 반사이익을 취하려는 얄팍한 노림수를 쓴다면 감당할 수 없는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광주·전남=차정준 선임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