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 낮아져

돈 없는 서민 돈 빌리기 더 빡빡해질 듯

금융감독원 표지석(제공=연합뉴스)
금융감독원 표지석(제공=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올해 가계부채 관리의 실패로 지적되는 제2금융권으로의 풍선효과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저축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 제2금융권에 내년도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를 올해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제2금융권 내년도 가게대출 총량 증가율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 다음 달 초까지 내년도 관리 목표 제출을 요구했다. 각 업권별 담당자들의 전언을 종합해보면 업권별 특성과 상황에 따라 가이드라인은 각각 상이한 것으로 보인다.

농협중앙회 등이 속한 상호금융권의 경우 올해 목표치 4.1%보다 더 낮아질 거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올해 목표치 21.1%의 저축은행도 10.8~14.8%로 가이드라인이 내려왔다.

특히 저축은행 고금리 대출 증가율이 올해와 동일한 5.2% 이내로 제시돼, 중·저신용자 대출을 위한 재원 마련 차원에서 유지돼야 하는 고금리 대출 증가율이 대출 총량 규제에 포함돼 난색을 표하는 분위기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내년엔 개인 주식거래도 더 축소될 가능성이 있어 이래저래 수익이 감소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가 낮아지면 우량 고객만 받게 될 가능성이 커져 신용도가 낮은 고객이 돈을 빌리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역시 올해와 비슷한 4%대 초반의 가이드라인을 받아 든 보험사나 6~7% 수준의 목표치를 제시받은 카드업계도 노심초사다. 특히 올해 총량 관리에 실패하며 대출 중단이 되거나 금감원으로부터 눈총을 받은 금융사들은 한도가 업계 평균보다 깎일까봐 전전긍긍이다.

다만 우량 고객 입장에선 금감원이 선제적으로 총량 관리에 나설 경우 갑작스런 대출 중단을 피할 수 있어 긍정적일 수 있으나, 1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워 2금융권으로 밀린 고객이 소외되는 사태가 나올 수 있어 최종 목표치가 어떻게 결정될 지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