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광산구 송정시장 '북새통', 지지자 인파 몰려
28일 주말 광주 선대위 출범식 이어 29일 '전국민 회의' 주재
'전두환 예우'에 시민 공분, 이재명 "전두환추징법 만들 것"
시민 반응 "이재명이 한다면 할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9일 오전 광주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국민 선대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광주·전남 민생탐방'이 나흘간의 강행군 끝에 막을 내린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26일 목포를 비롯한 전남 시군 지역을 순회방문한 데 이어, 일요일인 28일에는 광주에서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과 광산구 전통시장 방문 등으로 숨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전국민 선대위 회의, "'이재명 정부'는 부동산고통 없을 것"

주말을 넘긴 이 후보는 대선 D-100을 맞은 29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전국민 선대위 회의'를 주재하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전국민 선대위 회의'는 소상공인 및 사회 취약층, 기업인 등 7명의 국민 대표자의 발언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날아든 국민들의 질문에 이 후보가 응답하는 순서가 이어졌다.

이 후보는 먼저 '부동산 문제'에 관련한 질문에는 "우리(민주당과 정부)가 부족해서 국민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이라며 "이재명 정부'는 부동산 문제로 국민이 고통받지 않을 자신 있다"고 답했다.

'지역 청년을 위한 공약'을 묻는 질문에는 "지역 청년은 국토 불균형이라는 이중의 피해를 보고 있다"며 "지방분권과 자치 강화, 국토 균형발전에 많은 에너지와 재정력, 정책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특히 '언론개혁'과 관련한 질문에 최근 전두환 씨 사망과 함께 과거 언론의 행태를 언급하며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일부 언론의 왜곡 보도가 가짜뉴스의 대표적 폐해"라고 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8일 광주시 광산구 송정시장에서 지지하는 시민들에게 둘러싸여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8일 광주시 광산구 송정시장에서 지지하는 시민들에게 둘러싸여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학생들과의 대화, "전두환추징법 만들겠다"

이 후보는 전날 방문한 광산구 송정시장에서 자신을 둘러싼 지지자들에게 "전두환 씨는 '씨 자'도 붙이기 아까운 사람"이라며 "여전히 학살의 그 역사는 계속되고 있다"고 말해 박수를 받은 바 있다.  

이러한 입장은 다음날 오후 동구 조선대학교에서의 '청년 대학생들과의 대화'에서도 재차 확인됐다.

이 후보는 이 자리에서 최근 전 씨 사망으로 잔여 추징금 환수가 어려워진 것에 대해 '전두환 추징법'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전 씨의) 추징금은 형사처벌이라 상속되지 않는다는데, 그러면 아예 추징금을 상속받도록 하는 법을 만들자"며 "군사반란 처벌법도 형사법상 소급금지 원칙에 반해 소급해 처벌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국민이 동의하면 된다, 지금이라도 집행할 수 있다"며 "실제로 소급 적용해도 헌법 위배라고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 반응, "이재명, 한다고 했으니 할 것"

이 후보는 전날 선대위 출범식에서 "한다면 하는, 말한 것은 반드시 지켰던 저 이재명을 이번 대선 승리의 도구로 삼아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기자가 만난 시민 A씨(광산구, 48)는 "(이 후보가) 한다고 했응께 하겄제, 할 사람"이라며, "지금 상황에서 이재명 말고 어차피 기대할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이 후보 캠프 구호인 '이재명은 합니다'라는 문구를 의식한 말이다.

광주 선대위 관계자는 기자로부터 이같은 시민 반응을 전해듣고 "윤석열 후보 발언(전두환 옹호)으로 가슴에 불을 당겼는데, 보수정치권과 일부 언론이 전 씨 사망에 예우를 해주면서 기름을 부었다"고 평했다.

관계자는 그러면서 "이번 광주 선대위 출범식에서 고3 학생을 비롯해 2030세대를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전면 배치한 것에 호평이 많아 고무적"이라며 "이같은 시민의 열의가 이재명 후보의 선명성을 부각시켜 결국 대선승리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