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큐페이 통해 AI활용 소비패턴, 소비성향 분석

소비 진단, 가계부, 자산관리, 대출 비교, 핫플레이스 추천 서비스 제공

하나카드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합' 내 '내지출한눈에' 서비스 예시(제공=하나카드)
하나카드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합' 내 '내지출한눈에' 서비스 예시(제공=하나카드)

하나카드는 '소비데이터' 기반 맞춤정보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합’을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하나합’은 국내 금융그룹 중 가장 많은 계열사(하나카드, 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가 참여하는 하나금융그룹의 마이데이터 공동브랜드다. 흩어져있던 금융거래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고 데이터분석을 통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하나금융그룹 새 브랜드다.

'하나합'에서 하나카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카드사의 강점인 소비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소비진단, 자산관리, 핫플레이스 추천 등 8가지다.

'내 지출 한눈에'는 고객 소비 내역을 AI로 진단해주는 일종의 가계부 서비스다.

고객이 카드나 계좌이체 등으로 사용한 내역을 기반으로 고정 지출과 예산에 맞게 적절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소비 내역 분석 결과를 이해하기 쉬운 문구로 알려준다. 예를 들면, 소비가 많은 카테고리를 위주로 ‘#집꾸미기요정’, ‘#디저트홀릭’이란 태그를 노출 후 관련 지출 세부내용을 보여준다.

'내 주변 핫플'은 리뷰나 별점이 아닌 결제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핫플레이스를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주변 상권 데이터와 승인데이터를 바탕으로 맛집, 카페 등 핫플레이스별 단골 비중, 방문 추세, 방문객 특성을 분석해준다. 또한 하나카드는 카드 고객 대상으로 특정 핫플레이스에서 할인 쿠폰을 제공하여 방문 고객에게는 할인 혜택을, 가맹점 사장님에게는 매장 매출 관리와 마케팅을 돕는 기능을 제공한다.

'내 자산 한눈에'는 각 금융사에 흩어져 있는 나의 모든 금융자산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다. 자동차, 부동산과 같은 비금융자산과 신용 점수도 관리할 수 있으며, 소유한 부동산과 차량은 부동산 실 거래가와 중고차 시세 정보를 자동으로 연계해 보여준다.

이 외에도 이달 중 '대출 비교', '사장님 힘내요' 서비스가 추가 예정이다. '대출 비교'는 본인이 대출 가능한 금융사와 상품, 금리, 한도를 한눈에 보여주며, '사장님 힘내요'는 개인사업자 고객을 대상으로 방문 손님 분석 및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 예정이다.

‘하나합’ 서비스 출시와 함께 하나금융그룹 공동 이벤트와 하나카드 대고객 이벤트도 진행된다.

하나카드 이석 본부장은 “결제 이외에 조회, 이체 등 뱅킹서비스, 지출관리, 자산관리 등 다양한 종합금융서비스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원큐페이를 확대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